이총리, 여수수산시장·보길도'민생 현장' 점검

"빠른 화재복구 감사"…재개장 후 이용객 더 늘어
보길도 제한급수 중…"가뭄대응 철저히 해야" 당부

 

상인과 인사하는 이낙연 총리
상인과 인사하는 이낙연 총리(여수=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이낙연 총리가 20일 오전 여수 수산시장을 방문, 상인들과 인사하고 있다. 여수 수산시장은 지난해 화재로 큰 피해를 입은 뒤 리모델링을 거쳐 재개장했다. 2018.1.20 cityboy@yna.co.kr

이낙연 국무총리는 20일 전남 여수수산시장과 완도군 보길도를 찾아 각각 시장상인의 애로를 듣고 가뭄대책 추진상황을 살폈다.

이 총리는 지난 주말에도 밀양댐과 통영 굴 생산업체를 다녀오는 등 토요일은 주로 민생 현장을 점검하며 시간을 보낸다.

이 총리는 먼저 지난해 1월 대형화재가 발생했던 여수수산시장을 찾아 주철현 여수시장으로부터 피해복구 상황을 보고받은 후 수산물을 직접 구입하면서 상인들의 애로를 듣고 격려했다.

지난해 1월 15일 새벽 여수수산시장에 누전으로 추정되는 큰불이 나 총 137개 점포가 피해를 봤다. 상인회는 피해규모를 약 70억원으로 추정했다.

여수수산시장은 화재 후 정밀안전점검과 건축물 구조보강, 리모델링을 거쳐 지난해 7월 21일 재개장했으며 평균이용객이 화재 전 평일 1천500명, 주말 3천명에서, 재개장 후에는 평일 3천명, 주말 3천500명으로 늘었다.

이 총리는 "정부와 지자체가 재난재해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오히려 국민의 더 큰 신뢰를 얻을 수 있다"면서 "여수수산시장은 그러한 좋은 본보기"라고 말했다.

 

시장에서 상품 구입하는 이낙연 총리
시장에서 상품 구입하는 이낙연 총리(여수=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이낙연 총리가 20일 오전 여수 수산시장을 방문, 상품을 구입하고 있다. 여수 수산시장은 지난해 화재로 큰 피해를 입은 뒤 리모델링을 거쳐 재개장했다. 2018.1.20 cityboy@yna.co.kr

 

이 총리는 이어 겨울 가뭄으로 제한급수 중인 완도군 보길도를 방문했다.

현재 완도군에서는 노화읍과 보길면 3천623세대의 7천924명이 제한급수로 불편을 겪고 있다.

이 총리는 안병옥 환경부 차관으로부터 전국 제한급수 상황 및 대책을, 이재영 전남도지사 권한대행으로부터 전남지역 가뭄 상황 및 대책을 각각 보고받았다.

 

가뭄대책 보고받는 이낙연 총리
가뭄대책 보고받는 이낙연 총리(완도=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이낙연 총리가 20일 오후 전남 완도군 보길도를 방문, 가뭄대책을 보고받고 있다. 보길도는 극심한 가뭄으로 반년 넘게 제한급수를 하고 있다. 2018.1.20 cityboy@yna.co.kr

 

이 총리는 "우리나라가 원래 물 부족 국가인 데다가 최근 강수 부족으로 경남, 전남 등 남부지역의 가뭄이 심각한 상황인 만큼 가뭄대응을 철저히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총리는 아울러 전남에서 건의한 식수전용 저수지 건설 등 가뭄대책에 대해서는 "상황이 급한 만큼 우선 계획을 세우고 재원 부분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전남도가 긴밀히 협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전남·경남 등 남부지역은 일부 댐과 저수지에 저수량 부족현상이 나타나고 있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