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총리, 여수수산시장·보길도 찾아 ‘민생 현장’ 점검

수산물 직접 구입 상인 애로 청취·가뭄 대응 철저 당부

이낙연 총리, 여수 수산시장 방문
이낙연 국무총리는 20일 오전 여수 수산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을 격려하고 직접 상품을 구입했다. 여수 수산시장은 지난해 화재로 큰 피해를 입은 뒤 재개장했다. /전남도 제공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20일 여수수산시장과 완도 보길도를 찾아 각각 시장상인의 애로를 듣고 가뭄대책 추진상황을 살펴보는 등 주말 민생행보를 이어갔다.

이 총리는 먼저 지난해 1월 대형화재가 발생했던 여수수산시장을 찾아 주철현 여수시장으로부터 피해복구 상황을 보고받은 후 수산물을 직접 구입하면서 상인들의 애로를 듣고 격려했다. 이 총리는 “빠른 복구를 위해 기꺼이 성금을 내주신 국민 여러분과 총력을 다해준 관계기관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여수수산시장은 화재 후 정밀안전점검과 건축물 구조보강, 리모델링을 거쳐 지난해 7월 21일 재개장했으며 평균이용객이 화재 전 평일 1천500명, 주말 3천명에서, 재개장 후에는 평일 3천명, 주말 3천500명으로 늘었다.

이 총리는 “정부와 지자체가 재난재해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오히려 국민의 더 큰 신뢰를 얻을 수 있다”면서 “여수수산시장은 그러한 좋은 본보기”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어 겨울 가뭄으로 제한급수 중인 완도 보길도를 방문했다.현재 완도군에서는 노화읍과 보길면 3천623세대의 7천924명이 제한급수로 불편을 겪고 있다.

이 총리는 안병옥 환경부 차관으로부터 전국 제한급수 상황 및 대책을, 이재영 전남도지사 권한대행으로부터 전남지역 가뭄 상황 및 대책을 각각 보고받았다.

이 총리는 “우리나라가 원래 물 부족 국가인 데다가 최근 강수 부족으로 전남 등 남부지역의 가뭄이 심각한 상황인 만큼 가뭄대응을 철저히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총리는 아울러 전남에서 건의한 식수전용 저수지 건설 등 가뭄대책에 대해서는 “상황이 급한 만큼 우선 계획을 세우고 재원 부분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전남도가 긴밀히 협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우관 기자 kwg@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