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응용, 초기 대장암 내시경 치료법 개발

정의헌 GIST 교수팀, 정상 조직 손상 최소 안전성 확인

정의헌 교수
정의헌<사진> 광주과학기술원(GIST) 의생명공학과 교수팀이 비박피성 프락셔널 레이저를 응용해 조기 대장암의 성장을 저해하는 새로운 치료 방법을 제시했다.

29일 GIST에 따르면 기존에 조기 대장암 치료에 사용하던 내시경적 절제술은 출혈, 천공 등의 발생 위험이 있어 정 교수팀에서는 침습도(생체에 상해를 가하는 정도)가 더 낮은 치료 방법을 모색해 왔다.

연구에 사용한 비박피성 프락셔널 레이저는 적외선 영역대의 레이저를 조직에 일정한 패턴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피부과 영역에서 미용 목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장비다. 피부층 전체를 제거하는 박피성 프락셔널 레이저와는 달리 주변 정상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어 덜 침습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이 비박피성 프락셔널 레이저를 대장종양을 가진 쥐의 종양부위에 조사해 비 조사군에 비해 종양의 성장이 저해됨을 확인했고, 실험에 쓰일 조기 대장암 마우스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서 다양한 제작 방법을 시도했다.

그 결과 내시경적인 주사 방법을 이용해 제작 성공률이 높은 정위 대장암 마우스 모델을 제작했고, 광섬유를 이용해 내시경 조사가 가능한 형태의 레이저 시스템을 개발했다.

또 마우스를 희생하거나 특별한 수술적인 처치 없이 살아있는 마우스의 대장 내부에 있는 종양 부위에 레이저 치료를 시도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박피성 프락셔널 레이저의 조사점을 제외한 주변 조직에는 손상이 거의 없는 안전성을 확인했다. 이와 함께 종양의 성장 억제기전으로 판단되는 염증세포의 침윤을 실제 조직학적 방법을 통해 확인했다.

정 교수는 “이번 성과는 조기 대장암의 치료에 비박피성 프락셔널 레이저를 처음 이용한 것으로 기존의 내시경적 치료 방법보다 침습도가 낮기 때문에 추후 최적화를 거치고 다른 치료법들과 결합한다면 더 좋은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정 교수 주도로 유수웅 박사(제1저자)와 함께 대한암연구재단,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 GIST 연구원 등의 지원을 받아 수행했다. 관련 논문은 네이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츠 1월26일자에 게재됐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