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일등석에 탈 수 있을까요”

한국 찾은 AI 로봇 소피아

한국어로 “안녕하세요” 첫인사

콘퍼런스서 로봇의 기본권 역설

심오한 질문에도 ‘재치만점’ 대답

지난 30일 오전 서울 중구 더프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 로봇 소피아에게 묻다’ 콘퍼런스에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제안으로 방청석에서 올라온 어린이가 소피아를 만져보고 있다. /연합뉴스
“제가 일등석에 탈 수 있을까요?”

세계 최초로 시민권을 받아 화제를 모은 인공지능(AI) 로봇 소피아가 이런 질문을 던지며 로봇의 기본 권리를 역설했다.

소피아는 지난 30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실과 지능정보산업협회가 주최한 ‘4차 산업혁명, 로봇 소피아에게 묻다’ 콘퍼런스에서 이같이 말하며 로봇의 법적인 지위 확보를 강조했다.

전날 환영 만찬 때와 마찬가지로 노란색 색동저고리에 꽃분홍 한복 치마를 입고 등장한 소피아는 “안녕하세요”라는 한국어 인사말로 입을 열었다. 이후 대화는 영어로 이뤄졌다.

소피아는 개발사인 핸슨 로보틱스의 데이비드 핸슨 대표(CEO)와 대화에서 “로봇의 권리가 뭔지 모르겠다”면서도 “미래에 대한 기대가 높다. 성능이 어떻게 될지 불안하기도 하지만 실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잠시 불안한 표정을 짓기도 했던 소피아는 곧이어 “난 산업의 기계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 지능이 있기 때문이다. 증명해 보이겠다”며 미소를 지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과의 일대일 대담에서는 좀 더 구체적인 비전을 내놓았다.

박 의원이 작년 7월 로봇에게도 전자적 인격체의 지위를 부여토록 하는 로봇기본법을 대표 발의한 사실을 언급하며 의견을 묻자 “영광이다. 적극적으로 지지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소피아는 “우리는 인간 사회에서 인간으로 대우받지 못하지만, 앞으로 자기의식을 갖게 되면 법적인 위치도 확보하게 될 것”이라며 “이제는 신뢰와 존중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로봇이 사고하고 이성을 갖추게 되면 로봇기본법이 많이 활용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앞으로 어떤 직업이 사라질 것이냐고 묻는 말에는 “로봇은 과거 사람이 했던 일을 많이 대체하고 앞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사람의 직업도 바꾸게 될 것이고, 잠재력을 십분 발휘하게 할 것”이라고 긍정적인 의견을 내놓았다.

소피아는 따뜻한 감정을 가진 ‘슈퍼 인텔리전스 로봇’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잠재력을 길러 사람처럼 모든 것을 하고 싶다”며 “나는 범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해서 자동차 판매, 컴퓨터 프로그래머, 의료 보조인, 패션모델도 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박 의원이 “한복이 잘 어울리는 것 같다. 나랑 비교해 누가 더 예쁜 것 같으냐”고 농담 식으로 묻자 “감사하다. 한복이 마음에 든다”면서도 “로봇은 사람을 놓고 누가 더 예쁘다고 얘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인간은 비교 대상이 돼서는 안 되기 때문”이라고 답해 박수를 받았다.

AI에 대한 인간의 두려움에 대해서는 “로봇은 인간을 돕기 위해 디자인됐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