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끝갯벌 최고의 맛’ 해남 낙지 명성 되찾는다

해남군, 낙지위판장 건립 등 경쟁력 강화 본격 추진

서남해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해남 낙지의 명성 회복을 위해 해남군이 관련 사업 추진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해남군은 올해 신규로 낙지자원 조성 지원사업을 실시, 9천만원을 투입해 관내 3개소에 낙지 산란장을 조성한다. 낙지자원 조성은 산란 전 어미 낙지를 자연 상태로 방사해 낙지 생산량을 늘리고, 서식공간을 조성하는 방식으로 5~6월경 실시될 예정이다고 1일 밝혔다.

어미낙지 1마리당 평균 100개 정도의 산란량을 가지고 있어 감소하고 있는 낙지 생산량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생산과 위판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낙지 위판장이 개설된다. 오는 2월 준공을 앞두고 있는 낙지위판장은 최대 낙지 생산지인 북평면 남창리의 재래시장 인근에 설립된다.

국비와 군비 등 총 10억원을 투입해 설립되는 낙지위판장은 1동 2층 533㎡ 규모로 낙지와 각종 수산물을 위판 경매할 계획이다. 위판장이 본격 가동되면 15명의 인력창출과 함께 해남산 낙지의 원산지와 가격 등을 믿고 살 수 있는 체계가 갖춰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올해 김과 전복, 낙지 멸치 등 해남군이 비교우위에 있는 수산물에 대한 성분분석 용역도 실시해 해남산 수산물에 대한 과학적 우수성을 자료화할 계획이다.

해남은 세발낙지를 비롯해 꽃낙지, 뻘낙지 등이 계절별로 생산되는 서남해 최대의 낙지 공급처였으나 70년대 이후 간척 사업으로 인해 생산량이 크게 감소했다.

현재는 연승, 통발, 맨손어업 등 방법으로 350여명의 어민들이 연간 200여톤을 생산, 50여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최성진 해남군수 권한대행은 “올해는 어가 수익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낙지 자원의 조성과 유통체계 개선 등으로 해남 낙지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며 “더불어 낙지를 비롯한 지역 수산물 브랜드화를 통해 2022년까지 해남 수산물 생산액 7천억원을 달성해 나가겠다”는 전망을 말했다.

해남/임권석 기자 ik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