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노로바이러스, 발생원인 식수로 사용하는 지하수 오염 추정

평창 노로바이러스 추정 전염병 발생..보안요원 31명 증상

평창에서 노로바이러스 추정 환자가 발생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2월 5일 "4일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호렙청소년수련원(집단급식소)에서 민간안전요원이 설사 및 두통을 동반한 복통 증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이날 발생한 평창 동계올림픽 민간 안전요원들의 노로바이러스 증세가 식수로 사용하는 지하수 오염이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4일 오후 2018 평창동계올림픽 민간보안업체 직원 20여 명이 복통과 구토 증세 등을 보여 치료를 받는 강원 강릉시의 한 병원 응급실에 불이 켜져 있다. /연합뉴스

조직위에 따르면 평창동계올림픽 시설 민간 안전요원들 사이에서 발생한 노로바이러스 의심환자는 24명에서 5일 현재 31명으로 늘었다.  

민간 안전요원들이 설사와 두통을 동반한 복통증세를 호소해 강원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조사한 결과 현재까지 환자 20명, 의심자 11명이 발생했다.  

선수촌과 주요 시설의 보안 업무를 담당하는 이들은 강원 평창군 진부면 청소년수련원에서 숙박을 하다 3, 4일 전부터 식수에서 냄새가 난다며 불편을 호소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조직위 관계자는 "식수로 사용하는 지하수 소독 장비가 고장나면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정확한 확진 결과와 원인은 오늘(5일) 중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오전부터 이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여 감염된 경우 병원으로 이송하고 나머지 인력은 숙소에 별도 격리 조치할 예정이다.

숙소 시설에 대해서는 4일 오후부터 소독을 실시했다며 감염병 방지를 위해 조직위 사무총장을 팀장으로 의무, 안전관 등을 중심으로 전담팀을 꾸려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