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총리, 北대표단에 “여건 마련돼 남북정상 만나길”

김여정·김영남과 오찬…“앞으로 함께할 시간 길어야”

이 총리 건배사는 “한반도의 밝은 미래를 위하여”
 

이낙연 국무총리와 북측대표단
이낙연 국무총리(앞줄 가운데)가 11일 오전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북한 고위급대표단과의 오찬을 마치고 김정은 북한노동당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남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총리 오른쪽)과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총리 왼쪽) 일행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총리실 제공

이낙연 국무총리는 11일 “친서를 통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께서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을 요청했다”며 “그만한 여건이 마련돼 남북 정상이 만나시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오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개최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 등 북한 고위급대표단과 오찬에서 “좋은 여건이 빨리 조성되도록 남북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겠다. 국제사회도 지원해 주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오찬은 김 제1부부장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 북측 인사 10명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도종환 문체부 장관 등 남측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이 총리는 “평창동계올림픽은 우리 민족과 세계 인류에게 두고두고 기억될 역사가 됐다”며 “남북 선수들이 하나의 깃발을 들고 하나로 섞여 입장했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김영남 상임위원장, 김여정 특사는 악수했고, 외국 언론은 그것을 ‘역사적 악수’라고 보도했다. 어젯밤에는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의 첫 경기를 함께 응원하고 선수들을 함께 격려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 모든 일은 얼마 전까지 상상하기도 어려웠다. 그러나 그것이 현실로 이루어졌다”고 감격했다.

이 총리는 또 개회식에서 남북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가 성화봉을 맞잡고 김연아 선수에게 전달한 장면에 대해 ‘역사적 상징’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 총리는 “남북의 선수가 가파른 120계단을 올라 성화대 앞에 이르렀던 것처럼, 남과 북도 모든 난관을 이기고 공동번영과 평화통일의 목표에 이르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대표단이 이날 저녁 귀환하는 데 대해 “남측에 머무는 시간이 너무 짧아 아쉽다”며 “남과 북은 화해와 평화의 염원을 확인했고, 그 가능성을 체험했다. 이번에 함께 한 시간은 짧지만, 앞으로 함께 할 시간은 길어야 한다”고 기대했다.

이 총리는 “평창올림픽은 작은 시작이다. 남과 북은 평창올림픽으로 열린 대화의 기회를 올림픽 이후에도 살려 나가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어 “길은 다닐수록 넓어지고, 정은 나눌수록 깊어진다”며 “어렵게 열린 평화의 길이 넓어지고, 다시 확인된 동포의 정이 깊어지기를 기원한다. 남북이 이번 기회를 살려 한반도의 미래를 밝게 열어나가기를 고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한반도의 밝은 미래를 위하여”라고 건배사를 제안했다.

김 상임위원장도 건배사를 제안하고 “여러분의 건강만이 아니라 조국통일의 그 날을 앞당기기 위해 민족적인 화합의 역량을 힘 있고 질서 있게 기울여 나아갈 것을 축원해서 잔을 들 것을 제의한다”고 말했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