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차례상 차리는 방법

“차례상 차리기 어렵지 않아요”

기본 5열…5가지 원칙 따라야

붉은과일 동쪽…흰과일은 서쪽

‘치’로 끝나는 생선 사용 안해

예로부터 설날에는 고향에 내려가 차례를 지내고 웃어른들을 찾아 세배하며 덕담을 나눴다. 매년 돌아오는 명절이지만 차례상 차리는 법은 헷갈릴 때가 많다. 지역 또는 집안의 전통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인 원칙만 알면 어렵지 않게 차례를 올릴 수 있다.

일반적으로 차례상차림은 신위를 북쪽으로 간주한다. 또 남자 자손들이 동쪽, 여자 자손이 서쪽에 자리하고 가운데에는 동쪽에 주인, 서쪽에 주부가 선 다음 상차림을 시작한다.

설 차례상은 일반적으로 5열로 나눠 배치한다. 1열은 떡국 등 식사류, 2열은 주요리인 전과 육적(고기 구운 것), 소적(채소 구운 것), 어전과 어적(생선 구운 것) , 3열은 탕류, 4열은 식혜와 나물, 밑반찬류, 5열은 과일, 과자 등 후식으로 상을 차리게 된다.

각 어구를 기억하면 차례상을 차리는 건 좀 더 쉬워진다. 대체로 ‘반서갱동’을 참고해서 차리면 된다. 상을 차리는 사람이 봤을때 밥(반)은 서쪽(오른쪽)에 놓고 국(갱)은 동쪽(왼쪽), 시접(수저그릇)은 가운데 놓아야 한다. 음양의 원리에 따라 죽은 사람은 산 사람과 반대로 하므로 꼭 지켜야 한다. 설엔 떡국이 올라간다. 조상들께 올리는 술잔도 함께 놓는다.

2열은 어동육서(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두동미서(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 4열은 좌포우혜 (포는 왼쪽, 식혜는 오른쪽), 5열은 조율이시(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서), 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 등의 원칙이 있다. 하지만 이것도 각 지방이나 전통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주의할 점은 과실 중 복숭아는 제사에 사용하지 않고 생선 중에 ‘치’로 끝나는 꽁치, 멸치, 갈치, 삼치 등은 사용하지 않는다. 장어나 붕어, 잉어, 이면수 등도 올리지 않는다.

고춧가루와 마늘 양념은 하지 않는다. 붉은 팥 대신 흰 고물을 써야한다. 짜거나 맵게 양념하지 않고 간은 간장 대신 소금으로 맞춘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