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직립 본격화…21일 목포신항 부두로 이동 

세월호, 5월 말 또는 6월 초 직립 

전남 목포신항에 누워 있는 세월호 선체가 오는 21일 부두 쪽으로 이동한다. 

세월호는 5~6월께 측면 33곳에 'L자 형태'의 철제 수직 빔(beam)이 보강을 설치한 뒤 1만t급 해상크레인으로 바로 세워지게된다.  

19일 전남 목포신항만에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와 현대삼호중공업이 세월호 선체 수평빔 아래로 모듈트랜스포트 364축을 집어넣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19일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선조위)에 따르면 선조위와 직립 용역업체인 현대삼호중공업은 이날 목포신항만에서 '세월호 직립 사전 준비 작업'을 벌이고 있다.

20일에는 모듈 트랜스포트로 선체를 옮기기 위한 안전 보강 작업을 벌인다.

선체(수평빔 포함)의 정확한 무게를 측정하고, 한쪽으로 중량이 과부화될 가능성 등을 진단한다.

특히 선체와 수평빔·모듈 트랜스포트가 수평을 이루는 데 중점을 두고 작업한다.

선조위는 모듈 트랜스포트가 들 수 있는 무게가 1만1000t에 달하는 만큼 평행 이동에 큰 지장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1일에는 오전 7시30분께 세월호 유가족에게 선체 이동 작업과 관련된 설명회를 연 뒤 오전 8시부터 4시간 동안 선체를 부두 쪽으로 옮기는 작업이 진행된다.

선조위와 현대삼호중공업은 5월까지 'L자 형태'로 선체 측면 33곳에 철제 수직 빔을 보강 설치하고 해상크레인을 이용, 일으켜 세울 방침이다.

직립 작업을 위해서 4월 10일부터 수평빔과 나란히 수직빔이 설치되며, 수평빔 33개 중 일부가 연장된다. 직립용 받침대도 마련된다. 

선체를 육상에 놔둔 채 해상에서 대형 크레인으로 직립시키는 공법이다.

이르면 5월 말, 늦으면 6월 14일까지 선체 직립을 마칠 예정이다.

해상크레인과 빔을 연결한 뒤 선체를 들어 올리는 데는 일주일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직립 시 필요한 기상 조건은 '풍속 8.0m/s, 파고 0.5m, 조류 0.3m/s 이하'로 선조위는 보고 있다.

선조위는 선체 직립을 마치는 대로 타기실, 엔진룸, 스테빌라이져 등지에 결함이 있는지 조사한다.

또 외부 충돌설이 제기된 만큼 좌현의 외판 상태를 살피고, 침몰 당시 평형수 배출 관계를 확인할 예정이다.

한편 직립 작업과 함께 안전통로에서 미수습자 5명에 대한 수색 작업도 병행된다.

선조위는 기관 구역 정밀 조사, 참사 원인 다각도 검증, 선체 처리 방안의 다양성 확보, 조사관들 안전 확보, 미수습자 5명에 대한 수색을 위해 선체 직립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 같은 작업을 추진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