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상담 지원센터 운영…예방교육 강화

문체부, 문화예술계 성추행 논란 실태조사

신고·상담 지원센터 운영…예방교육 강화

정부가 문화예술계 전반에 퍼지고 있는 성추행 논란과 관련 본격적으로 대응에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20일 문화예술계의 특성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성희롱·성추행 예방·근절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2017년에 실시한 문학·미술 분야와 영화계를 대상으로 한 시범 실태조사의 결과 등을 바탕으로 주요 분야별 신고·상담 지원센터를 운영한다.

문화예술, 영화, 출판, 대중문화산업 및 체육 분야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할 예정이며, 분야별 특성을 반영한 성희롱·성추행 예방·대응 지침(매뉴얼)을 개발해 보급하고, 예방 교육도 강화해 나간다.

기존 신고센터로는 대한체육회 스포츠인권센터, 영화인신문고, 영화진흥위원회 내 공정센터 등이 있다. 신설 예정 신고센터로는 영화계의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2018년 3월∼·영화인신문고에서 분리), 문화예술계의 예술인복지재단 내 신고·상담센터 운영(2018년 3월∼), 대중문화계의 콘텐츠진흥원 공정상생센터(2018년 3월∼) 등이 있다.

이와 함께 문체부는 문화예술계 인사와 양성평등 전문가들로 구성·운영하고 있는 성평등문화정책위원회(이하 위원회)를 통해 오는 28일 성희롱·성추행 예방 및 대응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등을 논의한다.

위원회 논의 사항과 분야별 실태조사 결과 등에 대해서는 여성가족부와 협의해 보다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예방 및 대응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자정 노력과 함께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권리의 사각지대가 없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여성가족부,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업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문화예술계는 영화계, 문학계에 이어 이윤택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 인간문화재 하용부를 비롯해 공연계 인사들이 대거 성추문에 휩싸인 상태다.

현재 또 다른 연극계 거장 역시 SNS 등에서 성추행 가해자로 지목되고 있으며, 배우로도 활동하는 유명 공연 제작사 대표 역시 성추행 가해자, 유명 인기 연출자의 이름 등도 오르내리고 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