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에 한파까지…전남 농작물 동해 속출

보리·유자잎·배추 피해…수확량 감소 우려

최근 한파로 농작물마다 잎이 마르는 현상 등 피해가 발생해 수확량 감소가 우려된다.

20일 전남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올겨울 추위가 이어지면서 순천에서 재배되는 보리 50%, 영광·장성은 20%가량이 고엽 피해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서부 지역에서는 적설에 의한 보온효과로 고엽률이 낮은 것으로 농업기술원은 추정했다.

보리는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12월까지 파종기 전후 강수량도 부족해 생육이 부진한 상태다.

전남 맥류 재배 면적은 1만5천572㏊로 전국의 43%를 차지해 이 지역 수확량 감소는 보리 수급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양파도 조생종 등 30∼40%에서 동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돼 지자체별 피해 조사가 진행 중이다.

해빙기에도 말라 죽는 수량이 증가할 수 있어 수확량 감소와 품질 저하가 우려된다고 농업기술원은 전했다.

고흥, 신안 등에서 재배되는 마늘도 일부 피해를 본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 생산량의 80%가 넘는 유자는 가뭄과 동해가 겹치면서 80%가량이 낙엽 피해를 볼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이 나온다. 유자는 잎이 떨어지면 결실 비율이 낮아진다.

해남 월동배추도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남지역에서 90% 이상 생산되는 월동배추의 경우, 겉잎과 속뿐만 아니라 뿌리까지 얼어 있는 사례가 다수 확인됐다. 작황 악화로 생산량이 평년 대비 7∼10% 수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농업기술원은 지자체와 함께 피해를 최소화하려고 현장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웃거름을 주거나 전정 시기를 지연시키는 등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며 “작목별로 기술적 대응 방안을 농가에 전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