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500만 광주 광역도시권’ 구상 탄력

국회, 지자체간 공동사업에 우선 지원 법안 통과

강기정<사진>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자문위원장이 구상한 ‘500만 광주 광역도시권’ 구상이 탄력을 받고 있다.

20일 강기정 대통령직속 지역발위원회 자문위원장에 따르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법안소위는 지난 19일 국가와 지자체간 또는 지자체간 공동사업에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를 우선 지원토록 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번에 통과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은 현재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의 명칭을 국가균형발전위원회로 변경하고, 시·도지사가 국가혁신클러스터를 신청해 지정·육성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시·도간 공동 사업에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를 우선 지원토록 하는 계획계약제도 신설을 주 내용으로 담고 있다.

개정안이 소관 상임위 법안소위를 통과함에 따라 광역단체간 공동사업 추진이 활발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 위원장이 최근 발표한 500만 광주 광역경제권 구상이 한층 탄력을 받을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강 위원장은 “그간 광주·전남 광역경제권은 인위적 행정구역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시·도간의 나눠 먹기식 사업이 추진되면서 시·도간의 융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면서 “이번 법안 통과로 광주·전남 국가에너지신산업 거점화, 광주 민·군공항 이전 및 배후도시 건설과 같은 광주·전남의 주요 현안사업들이 공동으로 추진 될 수 있는 여건을 확장했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지난 5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를 500만 초광역 도시권의 중심도시로 성장 시켜 광주·전남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을 마련해야 한다는 취지의 ‘500만 광주 그랜드_비전’을 발표한 바 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