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공기업 사장 인선 시급하다

한국전력과 한국농어촌공사 등 광주·전남 혁신도시 주요 공기업의 사장 공백이 길어지면서 업무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새 정부 출범으로 과거 정권 시절 임명된 수장들이 사퇴한 후 후속 선임절차가 늦어지고 있는데서 비롯된 상황이다.

현재 사장이 공석인 공기업은 한전과 농어촌공사, 한전KPS 등 3곳이다. 한전과 농어촌공사는 지난해 12월, 한전 KPS는 지난달 사장이 물러나 1~2개월 이상씩 수장 공백이 계속되고 있다. 이 가운데 농어촌공사와 한전 KPS는 후임 사장 공모절차를 거의 마무리했거나 진행 중이지만, 한전은 후임 사장 공모절차도 밟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대체로 공공기관 인사 절차는 추천위가 공모를 시작하면 서류와 면접, 공공기관 운영위 심의와 의결를 거쳐 복수 후보를 결정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일각에서는 추천위가 공모를 내고 심사 등을 거쳐 최종 선임까지 2개월가량 소요되는 일정을 감안할 때 4월 이전에도 힘들지 않겠느냐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최장 5개월까지 수장 공백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여러 가지 문제점이 불거지고 있다. 당장 임직원 인사가 늦어져 통상 12월 중·하순이나 1월 초에 단행됐던 간부급 직원들의 인사이동이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한전의 경우 올해 퇴직을 앞둔 200명 가량의 간부급 직원들이 현장근무 배치를 받지 않고 현 보직을 그대로 차지하다보니 승진후보자인 후배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또한 공기업 업무 특성상 지방순환 근무가 잦아 가족과 함께 이동해야 하는 상황이 많은데, 인사 지연으로 혼란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농어촌공사의 경우 겨울가뭄이 극심한 가운데 농업용수 등 가뭄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에서 각 지역과 구역마다 가뭄대책을 담당해야할 직원들이 도중에 바뀌게 되면 업무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사장 공석 장기화로 조직 분위기도 느슨해지고 있다. 신임 사장이 누가 오느냐에 따라 인사와 업무방향이 달라질 텐데 사장이 공석인 상황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소신있게 처리하기를 기대하는 건 무리다.

이 같은 상황을 누구보다도 관련부처나 청와대는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일각에선 주요 공기업 수장 인선이 늦어지자 일부 정치권 인사들이 후보로 거론되는 상황에서 지방선거 등과 맞물리다보니 인선작업이 지연되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주요 현안을 파악하고 업무에 적응하기까지 최소 1달여는 걸린다는 점을 감안할 때 공기업 사장 선임은 무엇보다도 시급하다. 정부는 투명하고 합리적인 절차에 따라 하루 빨리 공기업 사장 선임을 마무리해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