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평창 계기 남북대화 지속에 중점”

“특사 답방, 고위급 대화 이어가며 남북 현안 협의”

“비핵화 진전 필요…북미대화 견인, 필요시 중재”

통일부는 25일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시작된 남북대화를 지속하는 데 중점을 두고 향후 남북관계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배포한 ‘평창동계올림픽 북한 참가 관련 종합 설명자료’에서 “긴 호흡으로 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 남북관계 개선 노력을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일부는 “특사 답방, 고위급 및 군사 등 분야별 대화를 이어가며 남북 간 시급한 현안을 협의하고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문재인 대통령 방북 요청과 관련해 “차분하게 여건을 조성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남북교류를 단계적으로 복원하고 확대를 모색하겠다면서 우선 내달 9일 시작되는 동계패럴림픽의 북한 참가를 착실하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겨레말큰사전 공동편찬 등 민족 동질성 회복사업과 보건의료·산림·종교·체육·문화 분야의 민간·지자체 남북교류를 활성화하겠다고 부연했다. 또 이산가족·납북자·국군포로·억류자 문제와 북한 취약계층 삶의 질 개선 등 인도적 문제의 실질적 진전에도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통일부는 남북관계의 추가적 개선을 위해서는 북미대화 등 비핵화 과정에서의 진전이 필요하다며 남북관계 진전과 한반도 비핵화의 선순환 구도를 형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지속가능한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주도적으로 역할을 하고 북미대화 진입을 지원·견인하면서 필요시 주선·중재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폐막식 계기의 고위급대표단 말고도 다양한 분야에서 492명의 대규모 북한 대표단이 참가함으로써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성공적 개최하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또 남북간 긴급연락채널이 복원되는 등 단절된 남북관계 복원과 한반도평화정착을 위한 토대가 마련됐으며 북한이 촉박한 시일에도 불구하고 차질 없는 평창올림픽 개최를 위해 적극 협조하는 등 남북간 신뢰가 제고됐다고 평했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