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광주시장 조기 후보 확정 만지작

과열·혼탁에 따른 선거 부정적 영향 우려

4월 초 경선 유력…전략 공천설 나오기도

더불어민주당이 과열·혼탁 조짐을 보이는 광주광역시장 후보를 조기에 확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권리당원 유출 등의 사건으로 출마예정자들 간 충돌이 단순히 신경전을 넘어 법적 다툼으로까지 비화할 조짐을 보이자 사태를 빨리 수습해야 한다는 위기의식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우선 민주당 일각에선 광주시장 조기 경선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춘석 사무총장은 25일 “후보들 간의 경쟁이 과열되다 보니 일부 지역의 시·도당위원장들이 빨리 경선을 치러달라고 요구하고 있다”면서 “우리끼리 싸우다가 상처가 너무 커질 수 있다는 우려를 전달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내부 단결이 중요하기 때문에 빨리 경선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게 제 생각이기도 하다”면서 “(일정을) 당긴다면 최대한 얼마나 당길 수 있는지 실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광주를 조기 후보 확정 지역으로 검토하고 있는 이유는 광주시장 경선의 경우 광주시당 당원명부 유출과 이용섭 예비후보의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직 사퇴를 둘러싼 공방이 극도의 갈등 양상으로 번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예비후보가 당원명부를 불법사용했다는 의혹이 결국 고발사태로 이어진 데다 그가 출마 기자회견 당시 문 대통령이 자신의 출마를 격려했다고 언급한 것을 두고 ‘대통령의 선거 중립의무 위반을 암시하는 발언을 했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등 분란이 점입가경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다만 현실적인 여건을 감안하면 가장 빨리 경선을 치른다고 해도 4월 초순은 돼야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선거인단 참여를 위해서는 6개월 이상의 당비 납부 실적이 필요한데 이번 지방선거 경선에서 투표권을 부여하는 권리당원의 입당 시기 기준이 지난해 9월 말이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22일에는 같은 이유로 당 경쟁력이 높은 광주, 전남, 충남 등에 대해 전략공천설이 제기돼 지역 정치권을 발칵 뒤집었다. 민주당은 즉각 “허위 사실이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날까’라는 속담을 근거로 파장은 만만치 않았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전혀 근거 없는 가설이 아닐 것이라는 견해가 넓게 퍼지기도 했다.

광주시장 출마자측 한 관계자는 “그 동안 광주에서는 많은 논란 거리가 있었다. 이런 논란을 일으킨 당사자에 대한 공천 배제 차원에서 충분히 논의가 가능 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당이 광주·전남 광역단체장을 전략공천 할 경우 후보 경선을 준비하고 중인 출마 예정자들은 물론 지역민들의 거센 반발은 불가피해 보인다. 광주의 경우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광주시장 전략 공천에 대한 후유증이 심각했던 전례가 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