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8일 '섬의날' 국가기념일 지정

전남도 '섬 마케팅' 본격화

도서개발촉진법 개정, 9월께 시행 제1회 ‘섬의 날’ 기념행사 2019년 8월 8일 개최

매년 8월8일이 '섬의날'로 지정됐다.

전남도는 2019년부터 매년 8월 8일이 ‘섬의 날’로 확정됨에 따라 첫 기념행사와 지구촌 섬발전 컨퍼런스의 전남 개최를 준비하는 등 섬 마케팅에 나선다.

3일 전남도에 따르면 섬의 가치를 높이고 중요성을 기념하기 위해 지난 2016년 전남도가 국가기념일 제정을 제안한 섬의날을 매년 8월 8일로 지정하는 도서개발 촉진법 개정안이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황성금리 해변에서 바라보이는 진도의 섬들 / 신안군

전남도는 ‘섬의 날’ 제정을 계기로, 관광, 생태, 문화 자원의 보고이자 미래 잠재 성장동력으로서 섬의 가치를 재조명하고,특히 청정 서남해안 갯벌과 해양생태자원, 해산물 홍보를 통해 섬 관광 활성화는 물론 수산물 소비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내년 열리는 섬의 날 첫 기념행사, 지구촌 섬 발전 콘퍼런스 등의 개최·유치를 추진하기로 했다.

도는 체계적인 섬 발전 전략을 마련할 국립 섬 정책연구소 유치, 뱃길 대중화를 위한 연안 여객선 공영제 실현 등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전남도는 그동안 섬 지역을 대상으로 초고속 인터넷, 에너지 자립 섬, 상·하수도 시설 개선 등 19개 사업을 추진해왔다.

‘섬의 날’은 지난 2016년 8월 전남지역 한 공중파 방송사가 주최한 ‘섬의 날 제정’ 토론회에서 처음 제기됐다.

이어 9월 당시 이낙연 전라남도지사(현 국무총리)가 시도지사협의회에 제안해 제정 추진에 급물살을 탔다.

이후 2017년 1월 대국민 공모를 거쳐 섬 전문가 간담회를 통해 8월 8일로 지정됐다.

이는 국민들이 기억하기 쉽고 먹거리·볼거리가 풍부해 휴가철 섬 관광활성화에 적합하고 8이 섬의 무한한 발전가능성(8=∞)을 상징한다는 점이 반영됐다.

개정된 도서개발촉진법은 9월께 시행되며, 이에 따라 제1회 ‘섬의 날’ 기념행사는 2019년 8월 8일 개최될 예정이다.

전남도지사 권한대행 이재영 행정부지사는 “섬의 날 제정은 도의 역점시책인‘가고 싶은 섬’ 가꾸기와 섬 주민 정주여건 개선, 섬 관광객 증가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2019년 제1회 섬의 날 기념행사와 지구촌 섬발전 컨퍼런스가 전남에서 개최되도록 착실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