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장흥읍성 밟기’ 전통 문화 재현 눈길

지역 대표행사로 자리매김

전남 장흥군 장흥읍은 최근 탐진강변에서 대보름 맞이 장흥읍성 밟기와 민속놀이 한마당이 열려 눈길을 끌었다./장흥군 제공
전남 장흥군 장흥읍은 최근 탐진강변에서 대보름 맞이 장흥읍성 밟기와 민속놀이 한마당이 열려 눈길을 끌었다고 4일 밝혔다.
<사진>

장흥읍이 주최하고 장흥읍번영회가 주관한 이날 행사는 지역민의 화합과 안녕을 기원하고 장흥읍성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개최됐다.

지역민 700여명이 참여한 이날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 읍성밟기에 참여한 주민들은 장흥교를 출발해 홍살문, 삐비정, 북문터로 이어지는 읍성길 탐방에 나섰다.

풍물패와 소리꾼, 만장기, 장군, 군졸을 앞세운 행렬은 저마다 흙주머니를 짊어지고 삐비정에 올라 읍성다지기 모습을 재현했다.

2부는 민속놀이 한마당과 다양한 체험행사가 열려 참가자들의 흥을 돋웠다.

참가자들은 줄다리기, 윷놀이, 연날리기, 불깡통 만들기, 쥐불놀이, 투호, 부럼 깨기, 소원성취 리본달기, 달집태우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실시하며 지역과 세대 간의 화합을 다졌다.

이후 이어진 달집태우기 행사에서는 높이 3m 크기의 달집을 형상화 해 지역민들의 눈길을 끌었다.

백형갑 장흥읍장은 “이번 행사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역을 대표하는 특색 있는 행사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지속 개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장흥/김상봉 기자 ksb@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