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위원, 피해자 법적조치 즉각 취소”

광주전남여성단체 성명…공직 출마 반대도

<속보>강위원 투게더광산나눔문화재단 상임이사의 15년 전 성희롱 사건 논란과 관련 광주·전남 여성단체가 ‘강 이사 공직 출마 반대’ 취지의 성명을 발표했다.

광주여성의전화와 광주여성장애인연대, 광주여성노동자회, 광주여성센터, 광주여성회, 광주여성인권지원센터, 전남여성장애인연대, 광주여상민우회 등 광주·전남 지역 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은 지난 2일 성명서를 내고 “강00 (광주 광산구청장)이 출마 예정자로서 자격이 없고, 피해자에 대한 법적 조치를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강00은 강 이사를 가리킨다. 강 이사 법률대리인은 피해자가 지난달 19일 호소문과 2003년 작성된 성희롱 사건 백서를 민주당과 국회의원실 등에 발송한 것과 관련 허위사실 배포에 따른 명예훼손 혐으로 고발 조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여성단체연합은 “지난 2월 13일 SNS를 통해 공개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피해자는 일련의 과정에서 오히려 더 깊은 상처를 받았다”면서 “강00 측이 ‘사실 확인 보고서’라는 것을 통해 피해자를 스토커 처럼 음해하고 ‘피해자가 예민했다’ 등 2차 가해 말들이 지역사회에 떠돌고 있음에도 이를 중단 시키지 못한 책임은 분명하게 강00에게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강00측이 이미 15년전 지난 청춘남녀 사이의 일로 수직, 권력, 강제력을 동원한 성희롱이나 미투가 아니다며 사건을 단지 남녀 일로 규정하고 있다”면서 “이는 출마예정자 측이 얼마나 성폭력에 대한 이해가 없는 것인지 반증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강00 법률 대리인이 미투 운동에 대해서는 존중한다면서 피해 호소인에 대해 법률 적 조치를 할 수 밖에 없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사회 통념의 테두리를 자신의 보호권을 이용해 피해자를 침묵시키고 피의자로 만들고 자하는 일련의 성폭력 가해자의 행동과 맞닿아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강 이사의 개인 정책연구소인 광산더불어연구소도 지난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사건은 수직적 권력관계나 강제력을 동원한 성희롱이나 미투 사건이 아니다”며 “‘정의’로 위장한 ‘폭력’에 굴복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유진 기자 jin1@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