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노조, 기자회견

“특별세무조사·부실경영 책임 물어야”

한국GM이 심각한 경영난으로 구조조정에 들어간 가운데 한국GM 노조가 6일 한국GM에 대한 특별세무조사와 경영실태조사 등을 요구했다.

GM노조는 이날 서울 여의도 KDB 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산공장폐쇄와 구조조정 실시로 적자경영 사태에 대한 책임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며 이익 챙기기에만 혈안이 된 파렴치한 GM 자본을 규탄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GM 자본은 이제라도 군산공장폐쇄를 포함한 구조조정 계획을 철회하고 30만 노동자의 미래가 보장되는 구체적인 신차 투입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며 “이런 노력이 없다면 정부와 노조에 어떤 협조도 요구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산업은행과 국세청, 국회에 대한 요구사항도 제시했다. GM노조는 “작금의 사태는 한국GM의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이 견제와 감시의 책무를 방관해 발생했다”며 “산업은행은 비공개로 숨겨왔던 글로벌 GM과의 ‘장기발전에 대한 기본협약’ 합의서를 공개하고 노동조합과 공동경영실태조사를 시행해 제2의 부실경영 사태를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이들은 한국GM의 부실경영은 과도한 매출원가, 사용처가 불분명한 업무지원비 등에서 비롯됐다며 국세청에 한국GM의 부실경영에 대한 특별세무조사를 요구했다. 아울러 국회에 외국 투기자본을 규제하는 법안을 제정할 것을 촉구했다. 기자회견 후 이들은 산업은행, 국세청, 국회 면담을 요청하고 이들 3개 기관과 미국 대사관 앞에서 1인 시위도 시작했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