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내륙철도, 조기 건설 힘모으자...‘달빛 내륙 철도 경유지 지자체장 협의회’ 구성

광주-순창-남원-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가 2019년 국책사업으로 확정돼 조기 건설될 수 있도록 철도 경유지 지자체 10곳이 협력하기로 했다.

대구시와 광주시 등 10개 지자체는 9일 대구에서 달빛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위해 ‘달빛 내륙 철도 경유지 지자체장 협의회’를 발족식을 가졌다.

이날 발족식에서 지자체장들은 대정부를 상대로 공동선언문도 채택했다.

대구시와 광주시 공동주최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윤장현 광주시장 등 경유지 지자체장이 모두 모여 달빛내륙철도 건설에 대한 당위성을 공유하고 2019년 국책사업으로 확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달빛내륙철도는 대구-광주간 191.6km 전 구간을 잇는 고속화 철도이며 총사업비 6조 원 이상을 전액 국비로 추진하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내년도 국책사업으로 확정될 경우 공사 기간은 2019년부터 2030년까지 예정하고 있다.

달빛내륙철도 건설은 영·호남 지역의 낙후된 교통 여건을 개선해 동서간 인·물적 교류 활성화와 지역간 연대를 강화할 것이며, 호남·전라·경부·대구산업선, 광주·대구고속도로 등과의 연계교통망 구축을 통해 경유지 주민들의 편리성과 탄탄한 남부경제권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업이다.

달빛내륙철도 경유지 지자체는 대구·광주·담양·순창·남원·장수·함양·거창·합천·고령이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