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완도-제주해저송전선로 잠정 보류

선거전까지 모든 행정절차 멈추기로

범군민대책위 구성 움직임 의식한듯

<속보>한국전력이 최근 완도지역 주민들의 강한 반발을 산 완도-제주해저송전선로 공사<남도일보 2018년 3월 2일자 1면>를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지역 주민들이 절차상 문제를 제기하며 범군민대책위 구성 움직임을 보이자 이뤄진 조치다.

12일 한국전력 등에 따르면 이날 한국전력 중부건설처는 내부 회의를 거쳐 ‘완도-제주간 #3HVDC(제3 초고압직류송전망) 육지측 건설사업’을 오는 6·13전국동시지방선거 전까지 잠정 보류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 한전 측 관계자는 “모든 행정절차를 일단 보류하기로 방침을 정했다”며 “주민들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사업재개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한전이 공사를 앞두고 사실상 마지막 절차인 주민설명회만을 앞둔 해당 사업을 잠정 보류한 데는 지역민들의 강한 반발을 의식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완도 변환소 사업지로 선정된 대가용리 주민들은 한전의 주민설명회 하루전인 지난달 21일 이를 취소했다. 이곳 주민들은 변환소와 송전탑이 마을에 들어선다는 사실 자체를 최근에 알았을 뿐 아니라 사업 예정지가 완도의 ‘관문’에 해당하는 곳이어서 변환소와 철탑이 들어설 위치로는 적절치 않다는 반응이다.

주민들은 또 지난 9일 완도변환소 설치 백지화를 위한 주민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범군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대응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은 정부의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완도에 변화소와 철탑 공사를 추진해 왔다. 정부는 2020년 완공 목표인 완도-제주간 해저송전선로 공사가 완료되면 해남-제주, 진도-제주를 잇는 제1·2연계선에 이어 제주도의 부족한 전력량과 앞으로 늘어날 전력수요에 대한 유연한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있다.

하지만 주민들의 강한 반발로 사업에 제동이 걸리면서 완도-제주 해저송전선로 공사는 당분간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주열 범군민대책위원회 준비위원장은 “한전의 이번 공사 추진 과정은 밀실 행정의 전형적인 사례”라며 “사업 잠정 보류와는 별개로 범군민대책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해 군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