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청년 일자리 8천803개 창출 추진

올해 4개 분야 110개 사업에 7천억 투입

전남도는 청년인구 감소와 고용난에 대응하기 위해 발굴한 4개 분야 110개 ‘청년일자리 만들기’ 사업에 올해 7천685억 원을 들여 8천803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이는 청년인구의 지속적 감소와 고령인구 증가로 전남지역 생산가능인구 비율이 66.5%로 하락해 전국 평균(73.1%)을 밑돌면서 산업 활력 저하가 우려된데 따른 것이다.

청년의 지역 안착, 고용 유지를 위해 새롭게 발굴된 청년일자리 사업을 역점 추진하고, 효과적인 기존 청년일자리 사업을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분야별 일자리 수는 새로운 일자리 만들기 2천279개, 빈 일자리 채우기 3천7개, 틈새 일자리 창출 2천956개, 지역 향토산업 일자리 561개 등이다.

전남도는 경쟁력 있는 기업 유치, 고부가 가치 에너지 신산업과 정보통신기술(ICT) 등 관련 산업 개발 등을 통해 안정적 일자리 기반을 다지기로 했다.

지역과 청년 상생 사업인 ‘전남 청년 마을로, 내일로’, 창업 기반 확충을 위한 연구 개발(R&D) 기술 사업화, 전남 기술창업주식회사를 설립 등을 추진한다.

지역 내 취업을 유도하기 위해 대학과 산업체가 참여하는 산학 협력 취업패키지 과정과 전남형 청년 근속장려금 지원을 확대한다.

대학 일자리센터,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지역 기업 취업 후 진학 기회를 부여하는 선취업·후진학 과정도 사업 규모를 키운다.

최형열 전남도 일자리정책지원관은 “청년일자리 문제를 해소할 근본적 방안은 좋은 일자리 제공 기반을 강화하고, 그에 맞게 체계적으로 인력을 양성하고, 고용을 지속적으로 유지토록 하는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며 “이런 전남만의 기본 플랫폼을 만드는데 모든 부서가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