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이번 수해로 소비자값이 크게 오른 오이나 호박, 상추 등의 가격안정을 위해 이들 채소의 주산지 시설채소 출하를 대폭 늘리기로 했다.
또 쇠고기값 오름세를 진정시키기 위해 비축중인 한우와 수입쇠고기를 싼값에방출하는 등 쇠고기 공급도 크게 늘릴 방침이다.
재정경제부와 농림수산부는 9일 최근의 집중호우.태풍과 관련한 긴급 농수축산물 가격안정대책을 마련, 즉각 시행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대책에 따르면 시설채소의 경우 피해를 입지 않은 지역의 생산품을 수도권에 확대공급하기로 하고 오는 13일까지 오이 1천200t, 호박 700t, 가지와 풋고추 각 300t,상추와 파 각 200t 등 총 3천t의 물량을 공급하기로 했다.
또 고랭지 무와 배추의 경우 농협 계약재배 물량의 출하를 하루 1천300t으로 늘리고 연천 파주 동두천 철원 등 경기와 강원의 수해지역에는 8월말까지 배추직판장을 운영, 시중가격의 50∼70% 수준에 총 120t을 공급하기로 했다.
한편 농협보유차량 2천500대를 채소류 수송에 우선동원하며 오렌지 등 외국산과일은 의무수입물량(최소시장접근물량) 한도내에서 방출을 늘려 과일값 상승을 막기로 했다.
정부는 또 추석을 앞두고 소값이 크게 오르고 있는 점을 감안, 비축중인 한우고기 6천t을 10% 낮은 가격에 방출하고 수입쇠고기도 도매시장 경매예정가격이나 포장육값을 5% 인하해 소비를 유도하기로 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