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폭·보복운전은 어리석은 행동

<허진호 전남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 팀장>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자동차 난폭과 보복운전 행위에 대한 강력한 형사처벌과 지속적인 단속에도 간 큰 운전자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경찰에 적발된 운전자 대부분은 진로를 방해했거나 다른 차가 앞지르기를 하며 경적을 울렸다는 이유로 보복운전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우리 주위에서 너무 흔하게 일어나던 것들이다. 한 운전자는 진로를 변경하는 자신의 차량을 향해 경적을 울렸다는 이유로 급제동을 하는 등으로 운전을 방해하다 경찰에 검거됐다. 또 다른 운전자는 교차로에서 진로를 양보해주지 않았다며 피해차량 앞을 막고 위협하다 입건되기도 했다. 예전 같았으면 그냥 넘어갈수도 있는 일이었지만 블랙박스가 보편화 되고, 시민들의 신고가 늘면서 꼼짝없이 경찰에 불려간 경우가 대부분이다.

화가 난다고 도로에서 성질대로 했다가는 누구든지 범법자가 될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되겠다. 고속도로순찰대에서 근무하면서 가해 운전자들을 만나보면 선량한 시민들이 대부분이다. 고의적이라기 보다는 당시 욱하는 성질을 참지 못해 상대방에게 위협을 가한것이라고 답변한다. 우리 사회에 보복·난폭운전은 누구나 한번쯤 당해 봤을 만큼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다. 사소한 시비가 ‘분노의 질주’로 변하는 일이 잦아진 것은 참으로 걱정스럽다. 성인 10명중 1명은 분노조절장애 고위험군이라는 언론의 사설칼럼을 본 적이 있는데 난폭운전을 방치하는 것은 달리는 시한폭탄을 도로에 두는 것과 같다는 내용이다.

난폭·보복운전을 일삼는 운전자들에 대한 단속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처벌도 강화해 운전자들이 난폭·보복운전을 하다 적발되면 반드시 엄한 처벌을 받는다는 인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 일반시민들도 운전중 위험을 느꼈을 경우 반드시 신고해 난폭·보복운전자들이 합당한 처벌을 받도록 적극 나서야 겠다. 하지만 난폭·보복운전 근절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운전자 스스로의 반성이 뒤따라야 한다. 양보와 배려라는 성숙된 운전문화의 정착만이 난폭·보복운전을 우리 도로에서 사라지게 할수 있는 근본 대책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