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장례식장 횡령의혹 명백히 밝혀야

조선대학교병원 장례식장 분향소 임대료 횡령 의혹이 불거져 시끄럽다. 국세청은 최근 조선대병원 세무감사에서 장례식장 분향소 임대료 2억5천만원 가량 사라진 것을 적발했다. 횡령 의혹이 남도일보에 첫 보도되자 경찰은 곧바로 수사에 나섰다. 임대료 입·출금 관련 자료를 확보해 분석중이다. 조만간 전·현직 병원 관계자들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이번 사건은 이상한 부분이 한 두 개가 아니다. 먼저 횡령의혹이 외부 기관에 의해 적발됐다는 점이다. 대학 법인 및 병원의 관리·감독 시스템에 구멍이 뚫렸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학과 병원은 그동안 뭐했나”라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더구나 횡령 의혹 대상자로 지목받은 A씨는 이미 2년 전인 2016년 9월에 사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과 대학법인이 A씨 퇴직 후 국세청 적발까지 1년 6개월동안 ‘캄캄’한 상태였음을 보여준다.

A씨는 임대료 정산 담당 팀장을 퇴직 전까지 9개월 동안만 맡은 것으로 파악됐다. 팀장으로 근무할 때 횡령했는 지, 그 이전 근무 기간까지 포함해 2억5천만원을 빼돌렸는 지, 추가 연루자 여부 등은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A씨 팀장 근무 기간과 현금 입출금이 가능한 임대료 정산 시스템상 추가 연루자가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내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공익제보자도 “이전 직원들의 비리까지 포함할 경우 최대 10억원이 넘을 것이다”고 주장하는 상황이다.

병원측 대응도 이해할 수 없다. 남도일보는 한 달 여전인 2월 초부터 이 사건을 취재했다. 국세청 조사에서 분향소 임대료 횡령 의혹을 적발한 뒤였다. 그런데도 병원은 상급 기관인 대학본부나 대학법인에 이 사실을 제대로 보고하지 않았다. 축소·은폐 의심을 사는 대목이다. 횡령의혹 사건의 실체는 경찰 수사에 의해 명명백백히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대학측도 진상조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내 식구 감싸기’식으로 접근했다간 더 큰 도둑을 맞을 수 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