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유승민 대표의 故 서정우 하사 추모

박주선·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15일 광주 문성중 교정에 있는 고(故) 서정우 하사 흉상을 찾아 고인의 영면과 호국정신을 기린다. 두 대표의 고 서정우 하사 흉상 방문은 천안함 폭침·연평도 포격도발·연평해전과 관련된 북측의 사과나 유감표명 없이 진행되고 있는 남북대화에 항의하는 성격이 짙다.

두 대표의 문성중 방문은 급물살을 타고 있는 한반도 평화분위기 조성에 역행하는 처사로 보여질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만나는 남북정상 회담이 4월말 예정돼 있고 북·미 정상회담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정권의 호전성을 부각시키는 정치공세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두 대표의 고 서정우 하사 흉상방문은 간과되고 있는 몇 가지 문제점을 일깨워주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첫째는 남북대화 성사라는 성과를 내기 위해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연평해전 등 과거 북한의 도발에 대한 책임추궁과 재발방지 요구 등을 우리정부가 비켜가고 있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다.

한반도 긴장완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남북대화는 필요하다. 남북정상회담은 북한 핵문제 해결에 일대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승적 차원의 국민적 지지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남북대화에 걸림돌이 될까봐 북한이 과거 저질렀던 모든 도발을 ‘없는 것처럼 여기고 말도 꺼내지 않는 것’은 당당치 못하다.

남북대화의 궁극적 목표는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즉 안보를 위한 것이다. 그런데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연평해전 전사자들은 대한민국의 영토를 지키기 위해 군복무를 하다가 숨져간 청년들이다. 남북대화 성사에 방해가 될까봐 이들의 숭고한 희생을 거론하지 않는 것은 고인들과 유족에 대한 모욕이다.

두 번째는 호국가치가 민주화 가치보다 하위개념이 돼서는 안 된다는 여론전환이다. 호국은 진보와 보수의 개념을 초월한다. 광주의 상당수 정치인들은 자신의 존재감과 정체성을 의도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해 5·18묘역을 이벤트성으로 참배한다. 그러나 ‘광주의 아들 고 서정우 하사’ 추모에는 소극적이다. 부끄러운 일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