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평당 전략선택인 공동교섭단체 구성

민주평화당이 정의당과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추진키로 했다. 국민의당은 그 배경에 대해 국회 의사결정과정에서 배제되고 있어 원활한 의정활동이 힘들다는 점을 들고 있다. 개헌과 선거구제 문제 등 중요하면서도 민감한 현안처리 과정에 민평당이 소외돼 있어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반응은 상반되고 있다. 긍정적인 반응은, 국회의원이 14명이나 되는 민평당이 국회운영과정에서 철저히 배제되고 있는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국회운영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어쩔 수 없는 선택 아니냐는 것이다.

부정적 반응은 민평당의 ‘적과의 동침’이 정체성을 부추길 것이라는 점이다. 양당 관계자들은 “공동교섭단체는 국회 의사결정과정에 관한 문제이며 각 당의 정체성에 관한 문제는 배제된다”고 밝히고 있다. 정책연대를 통해 사안(법안)별로 공동보조를 취할 뿐 선거연대를 하자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긋고 있다.

긍정과 부정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지만 민평당의 정체성 유지는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될 문제라 보인다. 왜냐하면 두 당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은 국회운영에서 배제되고 있는 두 당의 ‘국회와 국정운영 참여’전략에서 나온, 일시적 연대이기 때문이다. ‘정치는 생물(生物)’이라는 말을 실감할 수 있는 대목이다.

장병완 의원은 “민주평화당 의원들이 국회운영과정에서 철저히 배제되고 있는 이 상황은 호남의 유권자들이 국정운영에서 소외되고 배척당하고 있는 상황과 마찬가지”라며 “헌법개정이나 사법개혁 같은 국가의 중대사를 논의하고 결정하는데 민평당이 참여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조치”라고 강조하며 이해를 구했다.

아쉬운 것은 지지자들의 이해를 구하려는 민평당의 적극적인 자세다. 국회운영 참여를 위한어쩔 수 없는 결정이었음을 알리는 노력이 필요했다. 이런 노력이 소홀했기에 정체성 시비가 일어나는 것이다. 건전한 정책정당을 육성하고 민의를 제대로 전달한다는 측면에서 공동교섭단체구성은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