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시일반 나눔마을학교

‘청소년 자원활동가, 마을로 가즈아~!!’

십시일반 나눔 마을학교.
청소년활동 분야로는 ‘십시일반 나눔마을학교(이하 십시일반)’의 ‘청소년 자원활동가, 마을로 가즈에~!!’ 가 선정됐다.

십시일반은 광주시 남구 봉선 2동 마을 자원을 활용해 지속 가능한 주민 자발적 마을공동체 활동을 함으로써 지역 현안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등 지역사회의 복지 공동체 구현에 기여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다.

십시일반은 공모전을 통해 청소년들이 마을 주민과 함께 지역 문제점을 찾아 스스로 기획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선정 사업 ‘청소년 자원활동가, 마을로 가즈에~!!’는 마을 특성에 맞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중심으로 남구 봉선 2동을 기점으로 ‘미소 지기 성장학교’를 운영할 예정이다.

‘미소 지기 성장학교’의 주요 목적은 ‘미소 지기 자원활동 프로젝트’를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을 주체적 자원활동가로서의 성장 기틀 마련과 신(新) 자원봉사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청소년 자원활동가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양성 프로그램은 문성고등학교와 동아여자고등학교 등을 포함한 자발적 참여를 원하는 청소년 20명을 대상으로 한다. 총 3차례에 걸쳐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 교육을 비롯해 마을 기록·마을 안전에 대한 이해 교육 등을 실시한다.

또한, 청소년 마을 기록 단과 청소년 안전 디자인단을 구성해, 미디어를 통한 주민 자서전‘사람책’을 제작하고 마을 범죄 예방 환경디자인 활동을 위해 마을 내 안심 거울 부착 활동을 한다.
/정희윤 기자 star@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