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 확산에 지역 공직사회 ‘술렁’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복수 피해 사례 접수

성추행 의혹 간부 징계위 회부…‘명퇴’설도

회식 자제령·신고함 설치 등 대책 마련 나서

미투 확산에 광주전남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는 가운데 자치단체들이 마련한 ‘성희롱 신고함’과 ‘성희롱 피해 안내 마우스패드’.
미투(Me Too·나도 피해자) 운동이 사회 각계 각층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광주 전남 공직계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

15일 광주·전남 지역 관가에 따르면 지난 8일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여성인권진흥원에 ‘성희롱·성폭력 신고센터’가 개설된 이후 광주와 전남에서 복수의 공공 부문 피해 사례가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진흥원에는 개설 첫 날에만 전국적으로 30여 건의 피해 사례가 들어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진흥원은 진상조사 권한이 없어 접수된 사례를 국가인권위원회 등 주무 관청에 보내 중재나 조정, 조사 등의 절차를 거치게 된다.

미투 사건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이후, 광주시 안팎에서는 “4건의 피해 사례가 신고됐다”는 소문이 빠르게 퍼져 나가면서 뒤숭숭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지난달 28일 광주 남구청에서는 4급 공무원 A씨가 업무 중 동료 여성 공무원을 상대로 성추행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남구는 A씨를 직위해제하고 시 인사위원회에 징계를 요구했다.

앞서 광주 북구에서는 지난해 B 전 간부 공무원이 회식자리 중 여성 공무원을 상대로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했다는 논란이 확산된 뒤 명예 퇴직했다는 투서가 남도일보에 접수됐다. 북구 관계자는 “당시 노조 등에서 해당 여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했지만 성적 수치심을 느꼈다는 등 진술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분위기를 감지한 자치단체들은 아예 회식 자제령과 함께 노래방 같은 회식 코스를 배제토록 하는 등 내부 단속에 들어갔다.

광주 북구는 지난달 14일 구청장 지시사항으로 ‘건전한 회식문화 조성’ 공문을 각 부서에 보내 “일부 공직자들이 회식 장소에서 본분을 망각하고 품위를 손상시키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전 부서에서 부서장 책임하에 자체교육을 필히 실시하고, 건전한 회식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또 조만간 상시적으로 볼 수 있는 마우스 패드 형태의 ‘성희롱 없는 직장 만들기 안내서’를 만들어 전 직원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마우스패드에는 피해 발생시 북구청 성희롱 고충 상담원 등을 통해 진정 접수를 할 수 있는 대처 방법 등이 담겨있다.

남구는 직장내 성희롱 내부 고발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성희롱 신고함’을 설치·운영하기로 했다. 남구는 이날부터 청사내 5~9층 각 층별 출입구에 성희롱 신고함을 배치하고 사례 접수시 즉각 동성 고충상담원과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성희롱·성폭력 등 직장 내 여성 인권 침해와 여성차별 사건에 대해 상담·조사를 전담할 여성인권보호관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산하기관에서 간부의 성추행 논란이 일었던 전남도는 직장 내 성희롱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본청·사업소·출연출자기관 등 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