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철수, 트럼프 FTA(자유무역협정) 협상 잘안되면 주한미군 철수 할수도

주한미군 3만2000명,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필요성 재차 주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이 뜻대로 되지 않으면 주한미군 철수를 할수도 있음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4일(현지시간) 전했다. 

이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필요성을 재차 주장하면서 유리한 국면을 이끌어 내려는 꼼수로 해석된다.

WP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미주리주에서 열린 모금 만찬에서 문제의 발언을 했다고 전했다.

그는 연설에서 “우리는 한국과의 무역에서 매우 큰 적자를 보면서도 오히려 군사적으로 한국을 보호해주고 있다”며 대놓고 불편함을 드러냈다.

이어 “우리는 무역에서도 돈을 잃고 국방에서도 돈을 잃고 있다”며 “바로 지금 남북한 사이 국경에 미군 3만2000명이 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지켜보자”고 미군철수 가능성을 시사했다.

WP지는 이같은 연설이 담긴 음성 녹음본을 입수했다고 밝혔다.

이 녹음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의 무역협상에서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경우 주한미군을 철수하겠다고 위협한 것이라고 WP는 해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FTA가 불공정하다며 재협상을 요구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국 외에도 유럽연합(EU), 중국, 일본 등 주요 동맹국들을 겨냥해 이들 국가가 수십년간 미국 일자리를 빼앗아갔다고 공격했다.

특히 한국은 강한 경제를 구축했음에도 낡은 무역규정을 이용하고 있고, 일본은 미국의 자동차 기업이 일본 소비자에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술책을 쓰고 있다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성사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거론하며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며 전적으로 자신의 공으로 돌렸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