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태권도 ‘통합 갈등’에 도민들 피해

엘리트체육-생활체육, 주도권 갈등 지속

국기원 승·품단 심사권 대한태협 회수돼

서부권 거주자 동부권서 심사 등 ‘불편’

전남태권도협회(엘리트 분야)와 전남태권도연합회(생활 체육분야)의 통합 갈등에 애꿎은 도민들만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이 미뤄지며 유보단체로 지정된 이들 단체로부터 승·품단 심사권한을 회수한 대한태권도협회와 두 단체간 협조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심사 일정 등이 수시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대한태권도협회(대한태협)에 따르면 대한태협은 지난 7일 전남지역 태권도장 관장들에게 보내는 공문을 통해 ‘현재 17개 시·도지부 중 유일하게 전남태권도협회가 미통합 단체가 돼 전남지역 승품단심사가 원활히 진행되고 있지 않는 상황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향후 개최되는 제3차 전남지역 승품단 심사는 오는 4월28일 여수 흥국실내체육관에서 개최한다’고 공지했다.

이에 전남 서부권 태권도 관장들은 전남은 당초 20여년간 학부모들과 응시생들의 편의를 위해 홀수달 셋째주에는 서부권 승품단 심사를, 짝수달 셋째주에 동부권 심사를 진행했으나 대한태협이 이를 임의로 바꿔버렸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한 지난 1월과 2월 진행된 승단심사도 대한태협이 일방적으로 일정과 장소를 변경해 응시생들의 불편이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전남 무안에서 태권도장을 운영하는 관장 A씨는 “전남 서부권 섬지역 지도자들은 배를 타고 나와 2시간 가량 차량으로 이동해야 하고, 승단 심사가 끝나고도 배 시간을 맞추지 못하면 육지에서 1박을 해야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며 “또 지난 1월 말로 예정된 서부권 승단심사를 대한태협이 갑자기 2월4일로 미뤘는데 이날 폭설이 내려 학부모들의 문의가 빗발쳤다. 그런데도 대한태협은 이를 강행해 실제로 응시생들을 승합차에 태우고 심사장으로 향하던 한 관장은 영산포에서 눈길에 미끄러져 사고까지 났다”고 지적했다.

대한태협은 이와 관련 대한태협이 승품단 심사 권한을 갖고 있음에도 전남태권도협회가 일방적으로 심사를 추진해 일정 변경이 불가피했다 입장이다. 특히 3차 승품단 심사를 서부권에서 치르기 위해 전남태권도협회 서부권 시지부에 장소 협조를 요청했음에도 ‘거절’ 의사나 ‘무응답’ 뿐이어서 동부권에서 치를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9월 전남도체육회는 전남도체육회 소속으로 유일하게 통합을 하지 않은 전남태권도협회와 전남태권도연합회를 ‘유보 단체’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전남태권도협회가 갖고 있던 국기원 승·품단 심사권한은 지난 1월 대한태권도협회 이사회 의결을 통해 대한태권도협회로 넘어간 상태다.

전남지역 두 단체는 그동안 누적된 승단 심사비 등을 놓고 고소·고발을 이어가는 등 주도권 싸움을 벌여 현재까지 통합이 답보 상태에 놓여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태권도협회 관계자는 “대한태권도협회의 일방적 승품단 심사 조정에 지도자들과 학생들만 피해를 보게 생겼다”며 “대한태협이 심사 일정을 원상복구하고 전남 지역 지도자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