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마스크 착용 방법과 관련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에 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25일 전국이 대체로 맑고 포근한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에서 '나쁨' 수준을 보이고 있다.
 
미세먼지 마스크로 예방할 수 없는 초미세먼지의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 이미 호흡기를 통해 흡수된 유해물질을 예방할 순 없을까.

박태순 음식 칼럼니스트와 임경숙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과거 KBS2 '여유만만'에 출연해 유해 물질을 배출할 수 있는 음식을 소개했다.
 
당시 방송인 조영구가 "삼겹살을 먹으면 유해 물질 배출에 도움이 된다는 속설이 있는데 사실인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이를 들은 박태순은 "단백질 섭취가 면연력 증가에 도움이 되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지방 함량이 높은 삼겹살을 과다 섭취하면 유해 물질의 체내 흡수율이 증가할 수도 있다"고 답변했다.
 
임경숙 교수 또한 "삼겹살보다는 파래, 곰피, 톳 등 해조류를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된다"며 "해조류에 함유된 '알긴산'은 기관지 점막에 붙은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배출에 효과적이다"라고 설명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미세먼지는 코와 입을 통해 폐에 쌓일 수 있으므로 폐 염증에 좋은 배와 해독 작용이 있는 마늘,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켜주는 생강이 효과적이며, 녹황채소 중 브로콜리가 면역력 강화에 좋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