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방중, ‘北 1호열차’ 주인공은…김정은 아닌 김여정 가능성

김영남, 김여정 중국 방문 가능성, 주중 대북소식통

중국을 극비 방문한 것으로 알려진 ‘북한 1호 열차’에는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이 아닌,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일 가능성이 제기됐다.

북한의 사정에 정통한 중국 베이징의 한 대북 소식통은 방중 북한 인사와 관련해 "중국 주재 북한 대사관 측이 이번에 중국을 방문한 사람은 김여정 제1부부장과 김영남 상임위원장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북한 특별열차로 추정되는 열차가 26일 중국 베이징 역에 도착해 있는 모습.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 게재된 사진이다. 열차는 녹색 차량에 노란색 선이 들어간 21량짜리로, 일본 방송 NNN은 이 열차가 2011년 김정일이 중국을 방문했을때 탔던 특별열차와 매우 비슷하다고 보도했다. <사진출처: NHK화면 캡쳐>

다수의 국내 언론들은 전날 오후 북한 1호차로 추정되는 열차가 중국 베이징(北京) 시내에 들어오는 장면이 포착되면서 북한의 최고위급이 중국을 방문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일본의 니혼TV 계열인 NNN은 녹색 차량에 노란선이 들어간 21량짜리 열차가 베이징 시내로 들어왔다고 전하면서 2011년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방중 때 탔던 북한의 특별열차와 비슷하다고 전했다.

NHK도 26일 오후 베이징 시내 경비가 삼엄했다며 특히 인민대회당을 출발한 검은색 차량 10대 가량이 중국 공안 당국의 선도 아래 댜오위타이 영빈관으로 이동했다고 전했다.

인민대회당은 중국 공산당 최고지도부가 외국의 국가원수급 귀빈이나 특사 등을 접견할때 주로 사용한다. 따라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김여정 제1부부장과 김영남 상임위원장을 만났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소식통은 또 “단둥의 특이 동향이 사실로 드러났고 중국이 이 정도로 의전과 보안에 신경 쓸 만한 북한의 최고위급 인사는 김 위원장과 그의 여동생 김여정,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 정도”라고 설명했다.  

외신들은 북한이 중국과의 관계 개선과 경제 협력 요청을 위해 최고위급 인사가 나섰을 걸로 보고 있으며, 중국 역시 한반도 대화에서 외면당하는 이른바 ‘차이나 패싱’을 우려해 접촉을 원했을 거라는 예측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북한 고위급 인사가 중국을 방문했다는 첩보는 있지만, 김정은 위원장인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은 그동안 북한 지도자가 방중할 경우, 대표단이 북한으로 돌아간 뒤 뒤늦게 사실관계를 확인했었다.

하여 자세한 내용은 내일 북한 방문단이 돌아간후 밝혀질것으로 보인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