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주택사업 체감경기 ‘싸늘’

4월 HBSI 전망 광주 58.6…전월비 29.2포인트↓

전남도 50 그쳐…“정부 주택시장 규제 강화 영향”
 

정부의 주택시장 규제 강화와 한미 기준금리 역전 등의 영향으로 전국 주택사업 경기가 침체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광주와 전남지역의 주택사업 체감경기는 전국 평균을 훨씬 밑도는 등 ‘싸늘’할 것으로 보인다.

주택산업연구원(주산연)은 주택시장 전반의 동향을 나타내는 전국 주택사업경기실사지수(HBSI)를 조사한 결과, 4월 전망치가 62.7로, 전월보다 무려 28.8포인트나 급락했다고 4일 밝혔다.

HBSI는 한국주택협회·대한주택건설협회 소속 회원사 500여 곳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수치로, 공급자(건설사) 입장에서 주택사업 경기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지표다. 이 전망치가 기준선인 100을 넘으면 경기가 좋아질 것이라고 응답한 건설사의 비율이 높다는 뜻이고, 100을 밑돌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특히 전국 HBSI 전망치는 지난달에 9개월 만에 90선을 회복했으나 이달 다시 큰 폭으로 하락했다. 4월 전국 HBSI는 올해 들어 가장 낮은 수준이며 최근 5년간 4월 전망치 중에서 가장 낮았다.

지역별로는 서울(87.8)이 기준선(100) 회복 한 달 만에 다시 80선으로 떨어졌고, 대전과 세종도 70선에 그쳤다. 특히 광주는 58.6으로 한달만에 무려 29.2포인트나 하락했으며 전남은 50에 머물렀다. 부산, 인천, 대구도 4월에 30포인트 가량 하락해 50선을 기록했다. 강원, 충청, 전북, 제주 지역은 40선에 그쳤다.

주산연은 “주택가격 안정을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규제 강화와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 역전 현실화 등으로 전반적인 주택사업 여건이 악화되면서 전국 지수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고 말했다.

3월 HBSI 실적치는 70.5로, 전달(80.4)에 비해 9.9포인트 하락과 함께 3월 전망치(91.5)보다는 21.0포인트 떨어졌다.

주산연은 “신 DTI(총부채상환비율) 시행, DSR(총체적상환능력비율) 도입 등 대출 규제 강화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시행, 재건축 초과이익 부담금 및 안전진단 강화 정책효과 때문에 3월 실적이 떨어졌다”며 “입주물량 증가에 따른 시장부담 확대 등으로 대부분 지역의 주택사업경기가 크게 위축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김용석 기자 yskim@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