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택시운송사업 지속적 발전 ‘맞손’

10개 일반·개인택시 대표·조합지부장 참석

전남 광양시는 최근 시청 상황실에서 ‘친절하고 타기 쉬운 택시운송 사업 조성’이라는 슬로건으로 택시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정현복 광양시장, 8개 일반택시 대표, 2개 개인택시 조합 지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시 대중교통분야에서 택시의 수송분담률이 65%에 이를 정도로 시민들의 주요 교통수단이나 최근 경기침체와 승용차 확대로 택시수요가 현저히 감소해 택시운송 사업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추진하게 됐다

이번 협약으로 시는 택시 장비구축과 운영비 지원, 청소년과 여성을 위한 안심택시 구축, 택시운수종사자 쉼터 조성 조성과 운영·지원, 택지 종사자들의 복지증진과 사기진작을 위한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택시업계에서도 친절하고 타기 쉬운 고품격 택시 서비스 구현, 교통법규 준수, 각종 재난·사건사고 발생 시 신속한 상황전파와 구호활동, 교통기초질서 확립을 위한 계도 활동 참여 등 상호 긴밀한 업무협조를 해나가기로 했다.

현재 광양에는 10개 법인택시 회사에서 181대, 2개 개인택시조합에서 230대 등 총 411대의 택시가 운행하고 있다.

이 중 콜센터는 일반 3개소(광양콜, 백제콜, 금녕콜), 개인 1개소(매화콜) 등 총 4곳이 운영되고 있다.

이번 협약의 첫 사업으로 시는 택시 호출시 들어가는 수수료(콜비)를 일부 지원하기로 하고 기존 700원에서 200원을 인하한 500원으로 합의해 4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또 올해 추진 중인 사업으로 ‘안심 귀가 택시’, ‘영상기록장치 교체’, ‘100원 택시 확대 운영 등’ 택시운송사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시와 택시업계가 공동으로 택시운송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택시 이용승객의 편의와 서비스 제공, 교통안전 등을 더욱 개선하고 강화해 시민에게 보다 친숙하고 안전한 택시가 되도록 다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광양/김현수 기자 kh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