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에 휘둘리는 광주·전남 지방선거

6·13 전국 지방 동시선거가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각 당은 본선 진출자를 가리기 위한 경선 후보자 공천 작업이 한창이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주·전남 예비후보들은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인식 때문에 시·도당이 발표하는 공천 명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물론 이 곳에서 정치적 기반을 다지려는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 역시, 더불어민주당과 마찬가지로 공천 후보를 발표하고 있지만 다소 김이 빠진 상태다. 이는 더불어민주당에 비해 우리 지역에서 지지도가 현저히 떨어져 인재들의 쏠림현상이 심해진 탓 일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과정은 잡음투성이다. 우선 공천 잣대가 지역, 후보마다 들쭉날쭉이어서 과연 공당(公黨)의 가치기준이 맞는가 할 정도로 ‘제멋대로’다. 더구나 텃밭으로 여겨진 탓에 공천기준은 지역 실정은 철저히 무시된 채 오직 중앙당의 입맛에 맞게 결정됐다. 따라서 지역민의 자존심은 이미 구겨질대로 구겨져 상처가 덧난 상태다.

이런데도 선거판에 뛰어든 후보들은 중앙당의 눈치보기에만 급급하기만 하다. 지방에서 일할 선량을 뽑는데도 중앙당의 눈치만 보고 있으니, 당선되더라도 지역민의 입장에서 제대로 일을 할 수 있을지 의구심만 들 뿐이다. 되레 후보들간 이전투구 현상만 난무해, 선거 뒤 갈라진 민심을 제대로 수습할 수 있을까 걱정이 앞선다.

이번에 뽑힌 후보들은 문재인 정부와 함께 지방분권을 책임질 능력있는 인사들이어야 한다. 이럴려면, 유권자들은 당명만 보고 찍는 과거‘묻지마’식 구태에서 탈피해 정책과 비전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 그런 뒤에 진정한 지역발전을 책임질 후보에게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함은 당연한 도리이자 책무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