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환경미화원 청소용역 원만한 타결

“미화원 노동조합과 상생을 위한 합의 도출”

조선대학교(총장 강동완)는 16일 오전 10시 본관2층 소회의실에서 노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청소용역 원만한 타결식’을 진행했다.<사진>

조선대 강동완 총장, 강상원 총무처장, 김성중 대외협력처장, 서용석 시설관리부처장, 민주노총 일반노조 조용곤 광주지역위원장, 최기호 정책국장, 박상진 지회장, 문성하 사무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행사는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이에 앞서 노사는 오랜 진통 끝에 기존의 계약관계를 중심으로 절충안에 합의했다. 이러한 합의 도출의 배경에는 대학재정이 어려워지는 위기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안정적인 운영 기반 확보가 장기적 측면에서 노사 양측이 윈-윈 할 수 있는 시작점이라는 인식이 있었다. 환경미화 노동자들도 조선대의 구성원이라는 책임의식을 기반으로 고통 분담 요구를 수용했으며 학교 측에서도 환경미화원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하기로 하였다고 학교 측은 설명했다.

전국적으로 대학을 비롯한 공공기관들이 청소 용역문제와 관련하여 노사 간 갈등과 사회적 논란을 야기 시키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조선대의 원만한 타결은 지역사회의 노사 관계와 협력의 매우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강동완 총장은 “지역사회의 발전적이고 모범적인 노사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왔는데 원만하게 합의에 이르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무엇보다 합의과정에서 상호 상생을 위한 협력 동반자라는 인식의 공유가 있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합심하여 지역사회의 신뢰를 회복하고 바람직한 공동체문화를 선도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환경미화원 노동조합은 지난 3월 26일 청소 노동자들도 조선대학교의 구성원이라는 책임의식으로 고통 분담에 동참 하자는 취지로 2년 6개월 동안 모은 2천 만 원을 ‘CU Again 7만 2천 장학금’으로 전달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