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신안 전략공천 시도 중단돼야

더불어민주당이 전남지역 자치단체 중 목포와 신안만 후보 선정 방식을 결정하지 않은 것을 놓고 여러 추측이 무성하다. 더민주당 전남도당은 지난 14일 6·13 지방선거와 관련 9개 시·군 기초단체장 후보를 단수 확정하고 11개 시·군 기초단체장 선거 후보는 경선으로 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목포와 신안의 경우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정가에서는 더민주당 지도부가 목포와 신안을 전략공천 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목포시장 후보와 관련해서는 최근 갑작스럽게 입당한 A씨의 로비를 받아 당 지도부가 목포를 전략공천지로 검토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신안의 경우는 당 지도부 유력인사의 측근을 내려 보내기 위한 ‘보류’라는 설도 있다.

목포와 신안이 ‘깜깜이’상태에 놓인 것은 더민주당 중앙당이 후보 선정 절차를 보류하도록 전남도당에 지시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자연 더민주당 목포시장·신안군수 후보가 되기 위해 지난 몇 개월 동안 공을 들이고 있는 예비후보들과 지지자들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전략공천이라는 미명아래 유력인사들이 측근심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비난이다.

더민주당 중앙당이 목포와 신안을 전략공천지역으로 정한다면 이는 지방자치제 의미를 정면부인하는 처사다. 지역민심과는 상관없이 중앙당이 낙점한 인사에게 투표해줄 것을 사실상 강요하는 정치폭력이다. 민주평화당에 입당한 박홍률 목포시장에 맞서 경쟁할 후보는 목포사람들이 뽑는 것이 순리다. 밑바닥 민심을 모르는 중앙당이 결정할 일이 아니다.

지금 더민주당은 높은 지지도에 취해 민심의 엄중함을 잠시 망각하고 있는 듯싶다. 문재인 대통령의 개혁과 적폐청산 추진으로 지지도가 높은 것은 사실이나 ‘지역민심을 무시하는 헛발질’은 낭패를 불러올 수 있다. 원칙을 무시한 편법은 항상 화를 자초한다. ‘낙하산 후보’는 목포와 신안 유권자들의 정서에 맞지 않다. 정도를 걷는 더민주당이 돼야한다.

다른 지역의 이야기지만 더민주당 광역자치단체 예비후보로 나선 유력한 후보들이 시·군·구 자치단체장 후보들이나 지방의회 출마자들을 줄 세워 지지선언을 하도록 하는 것도 중단돼야 할 일이다. 향후 집행부와 의회간의 ‘짬짬이 고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급하더라도 넘지 말아야할 선이 있다. 전략공천이나 지지선언은 중단되는 것이 옳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