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성 상실한 민주당 공천과정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보이고 있는 6·13 전국 지방 동시선거 경선후보자 공천과정을 지켜보면 ‘과연 더민주당이 공당(公黨)일까?’라는 의구심이 절로 생긴다.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를 내세워 엄격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비합리적 공천 및 검증과정을 일삼고 있기 때문이다.

더민주당 공관위는 17일 광주 서구갑 국회의원 재선거 선거구를 전략공천지역으로 선정하고 후보 공천을 전략공천위원회로 넘기기로 했다. 그러나 더민주당은 지난 11∼12일 신청자를 공모했다. 이에 경선으로 후보를 정할 것으로 판단됐다. 하지만 박혜자 전 의원을 염두에 둔 전략공천으로 입장을 바꾼 것이다.

더민주당은 이에 앞서 광주시당이 심사숙고 끝에 ‘예외적 적격’으로 만장일치 추천한 임우진 서구청장을 후보경선에서 배제하는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 더민주당은 공천배제 7대 기준을 제시했으나 이 기준은 결과적으로 ‘자기들 사람이 아닌 후보’를 배제하고 ‘자기들 사람을 심는 악의적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더민주당의 ‘공천배제 기준’이 설득력을 지니려면 객관성과 합리성을 지녀야 한다. 또 누구에게나 엄정하게 적용돼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임 청장은 음주운전 경력을 이유로 경선에서 배제시켰으나 마찬가지로 음주운전사고 경력이 있는 다른 A예비후보와 해당행위로 제명됐다 재입당한 B예비후보는 문제 삼지 않았다.

더민주당이 전남 목포와 신안만 자치단체장 후보 선정 방식을 결정하지 않은 것도 ‘당 지도부의 자기사람 심기’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되고 있다. 당내 특정세력들이 자기 쪽 사람들을 후보자로 만들기 위한 수단으로 단수공천이나 전략공천을 악용하려 한다는 지적이다. 결국 어느 계파에도 속하지 않은 후보들만 희생양이 되고 있다.

더민주당은 이번 공천결정 과정에서 ‘극단적인 불통’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왜 광주 서구갑 재선거 선거구를 전략공천키로 했는지, 왜 광주시당이 만장일치 추천한 임 청장을 배제했는지, 왜 목포·신안을 전략공천지로 삼으려는 지에 대한 해명이나 설득을 생략하고 있다. 당원과 주민들에 대한 무시다. 오만함에 대한 반발이 크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