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민주당 광주시장 후보로 확정

52.94% 득표로 과반 넘겨 결선 없이 본선행

검·경 수사 중인 당원명부 사건 마지막 관문

서울 박원순 시장·경기 이재명 시장 경선 승리

이용섭 전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6·13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 경선에서 52.94%의 득표율을 기록해 강기정(32.22%), 양향자(14.85%) 예비후보를 큰 차이로 제치고 승리하자 지지자들과 환호하고 있다./이용섭 선거캠프 제공
이용섭(66) 전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6·13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 경선에서 과반을 넘겨 본선행을 확정했다. 하지만 검찰과 경찰이 수사 중인 당원 명부 유출 의혹 사건을 넘겨야 할 과제는 남아있다.

20일 민주당에 따르면 18일부터 사흘 동안 진행된 광주시장 경선(일반시민 여론조사 50%, 권리당원 ARS 투표 50%)에서 이 예비후보는 최종 52.94%(감산 10% 포함)를 얻어 32.22%를 얻는데 그친 ‘3선 국회의원 출신’ 강기정 예비후보를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중앙당 최고위원인 양향자 예비후보는 14.85%를 얻어 3위에 그쳤다.

이 후보는 탈당 전력에 따른 10% 감산으로 ‘원샷 승리(본경선 과반득표)’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2.94%포인트 차로 과반을 넘기며 본선거로 직행했다.

강 후보는 민형배 전 광산구청장, 최영호 전 남구청장과의 후보단일화에 성공한 데 이어 윤장현 현 시장의 참모들과 지지층이 합세하면서 지지율이 급상승했으나 마지막 문턱을 넘어서기엔 역부족이었다.

이용섭 후보는 “광주시장 후보로 선택해 주신 광주시민과 당원동지 여러분에게 끝없는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올린다”면서 “시민들과 함께하는 어깨동무 리더쉽, 경쟁자들과 함께하는 포용적 리더쉽으로 갈라진 시민들의 마음을 하루빨리 통합하는데 주력하겠다”고 경선 승리 소감을 밝혔다.

이 후보는 이어 “민주당 후보들은 모두 광주정신 아래에서 원팀(one team)이 될 것이다. 시장 후보를 비롯한 민주당 소속 모든 후보들이 원팀이 돼 광주발전을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함은 물론,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압승할 수 있도록 단결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우리 모든 후보들이 하나가 돼 남북정상회담과 헌법개정안 국회 의결 등 국가적 대사를 뒷받침하고 문재인 정부 성공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낮은 자세로 헌신하겠다”며 “시민들의 뜻을 받들어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만들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광주를 대한민국의 중심도시로 우뚝 세우겠다”고 다짐했다.

이 후보는 본선까지는 50여 일의 기간이 남아 있어 3, 4가지 실정법 위반 의혹들을 낳고 있는 당원명부 유출 사건에 대한 수사 결과가 마지막 관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후보는 전남대 재학생 중 최초로 행정고시 14회를 통과해 공직에 입문한 후 김대중 정부에서 관세청장, 노무현 정부에서 국세청장, 행정자치부 장관, 건설교통부 장관, 18?19대 국회의원(광주 광산구을), 문재인 정부에서 대통령 직속 일자리 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지역 발전을 위한 정책으로는 12조 일자리 뉴딜정책, 문화가 살아 숨 쉬는 광주 만들기, 5?18정신 계승 민주?인권?평화 세계중심도시 도약 등 12대 공약을 내세웠다.

한편 민주당 선거관리위원인 소병훈 의원은 이날 오후 9시 국회 정론관에서 민주당 6.13 지방선거 서울은 박원순 시장이 66.26%, 박영선 의원이 19.59%, 우상호 의원이 14.14%를 얻어 박 시장이 최종 서울시장 후보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59.96%, 전해철 의원이 36.8%, 양기대 전 광명시장이 3.25%를 얻어 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경기지사 후보로 확정됐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