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평생교육관, 시설관리·업무현황 핸드북 발간

시설안내 및 각종 민원·문의 신속 대응 책자

금호평생교육관이 ‘업무 백과사전’을 만들어 민원인 편의와 공무원 업무 효율화에 나섰다.<사진>

30일 금호평생교육관(관장 나종훈)에 따르면 평생교육관 환경에 맞는 ‘시설관리 업무편람’과 외부 민원을 어느 부서에서나 바로 응대할 수 있는 ‘업무현황 핸드북’을 발간했다. 공무원 업무연찬에 활용하는 것은 물론 평생교육관 환경 개선과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설관리 업무편람’엔 기계설비, 전기안전, 소방시설, 수목관리, 시설·환경 관리 등 평생교육관 업무 환경에 맞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전기, 소방 등 분야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평생교육관의 특징을 살려 사진 및 도안, 관련 법령을 포함해 편람의 완성도를 높였다.

특히 기계설비, 전기안전, 소방시설 관리 부분은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대형 화재에 대한 예방 및 대비를 위해 교육관에 위치해 있는 장비와 설비 등을 자세하게 수록했다.

또한 시설·환경 관리 부분에선 교육관 청소와 경비, 먹는 물 관리 점검 및 수질검사, 실내공기질 측정, 방역소독 등에 대한 관련법령을 기재해 그에 따른 점검 횟수 및 방법 등을 살펴볼 수 있도록 안내했다.

소책자 형태의 ‘업무현황 핸드북’은 직원들이 간편하게 휴대해 교육관의 연중행사 및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시민들의 궁금증을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안내 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이에 따라, 지난 27일 담양군 청소원수련원에서 소방, 전기설비 등 시설안전 및 민원 대응에 대한 워크숍을 실시해 직원들의 업무 전문성 향상 및 각종 시설관련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했다.

한홍규 관리과장은 “이번 시설관리 업무편람과 업무현황 핸드북 발간을 계기로 우리 교육관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각종 민원과 다양한 문의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대응 하겠다”고 말했다.

금호평생교육관은 다양한 세대가 참여할 수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무료 공개특강, 청소년 강좌, 정규 교육기회를 놓친 성인을 위한 중학학력인정 성인교육, 전문직 퇴직자로 구성된 금빛평생교육봉사단, 도서관 종합자료실, 열람실, 어린이 자료실, 디지털 자료실 등이 운영되고 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