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 내년부터 구단별 재정 공개

구단별 지자체 지원금·선수단 인건비 등 확인 가능

프로축구 K리그 1,2(1,2부리그) 22개 구단의 구체적인 재정 현황이 내년 3월부터 공개된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8일 “각 구단의 적자경영을 해소하기 위해 한국형 재정적 페어플레이(FFP·Financial Fair Play)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라면서 “이에 앞서 내년부터 구단별 재정 현황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현재 경영공시 시스템에선 구단의 구체적인 수입·지출 지표 등을 확인할 수 없다. 그러나 내년부터는 각 구단의 스폰서십 수입, 지방자치단체(지자체) 지원금, 선수 이적료, 선수단 인건비, 운영비, 일반 관리비, 유소년 클럽 운영비, 마케팅 비용 등 세부적인 유동성 흐름을 확인할 수 있다.

연맹은 구단들의 비정상적인 운영 문제를 방치할 수 없다는 인식에 따라 재정 현황을 전격적으로 공개하기로 했다.

현재 많은 시·도민 구단은 입장권, 기획(MD)상품 판매, 스폰서십 등 자생적인 수입원보다 지자체 지원금에 기대고 있다.

지난 시즌 K리그1 12개 구단은 전제 수입 중 13%, K리그2 10개 구단은 48%를 지자체 지원금으로 충당했다. 기업 구단을 제외하면 지자체 지원금 비율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지자체 지원 비율이 높다 보니 구단들은 정치적 이슈에 휘말리는 경우가 많았다. 시장·도지사 등이 바뀔 때마다 구단 대표이사 등 구단 수뇌부들이 교체되는 일이 빈번했고, 구단의 운영 방향이 크게 뒤틀리기도 했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