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방북...북미 정상회담 시간, 장소 최종 결정 예상

북한에 억류 중인 미국인 3명 석방 관심

북미 정상회담 준비를 총괄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이 8일 북한을 전격 방문했다.

북미 정상회담 의제와 날짜, 장소를 확정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이란 핵 협정 탈퇴 기자회견을 하면서 폼페이오 장관이 북미 정상회담 협상을 위해 방북길에 올라 곧 도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김정은(국무위원장과)의 다가오는 회담에 대비해 계획들이 세워지고 있고 관계가 구축되고 있다”면서 “거래가 성사되고, 중국, 한국, 일본의 도움으로 미래의 모두를 위해 큰 번영과 평화가 성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 장소와 날짜에 대해 “우리 회담이 예정됐다”면서 “장소가 선택됐다. 시간과 날짜, 모든 게 선택됐다”고 거듭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은 북미 정상회담 날짜와 장소는 물론 의제까지도 최종적으로 확정하기 위한 목적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북·미간 입장차를 보인 핵심 이슈에서 막판 담판을 시도하고 이를 통해 의제와 일정, 장소를 모두 결정짓는 게 목표인 것이다.

폼페이어 장관의 이번 방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재회동이 이뤄질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이번 방북에서 북한에 억류 중인 미국인 3명의 석방이 이뤄질 수 있을지도 관심이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