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계리 핵실험장, 23∼25일 갱도 폭발로 폐쇄

북한이 오는 23∼25일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갱도 폭파 방식으로 폐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과정에 남한 뿐 아니라 중국과 미국, 영국과 러시아 기자단을 부르겠다고 밝혔다.

북한 외무성은 12일 공보를 통해 오는 23∼25일 풍계리 핵실험장을 갱도 폭파방식으로 폐쇄하는 행사를 한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북한 조선중앙TV가 아나운서가 관련 내용을 공표하는 장면

조선중앙TV 등 매체들은 함경북도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는 행사를 이달 23일부터 25일까지 진행하기로 했다고 외무성 발표를 인용해 보도했다.

매체들은 핵무기연구소 등 기관들이 실무적인 대책을 세우고 있다면서, 23일과 25일 사이 기상 조건이 맞을 때, 풍계리 핵실험장이 폐기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입구들을 완전히 폐쇄한 다음 지상에 있는 모든 관측설비들과 연구소들,경비구분대들의 구조물들을 철거하는 순차적인 방식으로 진행된다"며 "핵시험장 폐기와 동시에 경비인원들과 연구사들을 철수시키며 핵시험장 주변을 완전 폐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는 남측 이외에 중국과 미국, 영국과 러시아 기자단까지 초청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은 기자단 편의를 위해서 중국 베이징에서 원산까지 오는 전용기와 원산에서 풍계리까지 오는 특별전용열차를 편성하기로 했다.

그러나 김정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한국과 미국의 전문가도 부르겠다고 밝혔다는 청와대의 지난달 29일 설명과는 달리, 전문가 초청에 대한 언급은 없어 논란이 예상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