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기초단체장 선거 곳곳서 접전

민주당 강세 속 여당·무소속 인물론 맞서

다변화된 대결 구도 속 표심 향배 ‘촉각’

6·13 지방선거 광주·전남 기초단체장 선거는 다변화된 대결 구도 속에 지역민들의 표심이 어떻게 표출될지가 관전 포인트다. 더불어민주당은 치열한 경선을 거쳐 경쟁력이 검증된 만큼 본선에서 압승을 거둔다는 전략이다. 야당과 무소속 후보들은 저마다 장점을 앞세운 ‘인물론’으로 맞서고 있다.

13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광주 기초단체장 선거판은 현직 구청장 5명 중 2명이 예비후보 등록에 나서면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우선 동구는 5개구 중 유일하게 3당 대결 구도가 완성된 가운데 유일한 현역인 민주평화당 소속 김성환 청장과 더불어민주당 임택 전 광주시의원, 바른미래당 김영우 전 광주시의원과의 피말리는 승부가 예상된다. 현역 프리미엄이냐, 집권 여당의 저력이냐, 지역구 국회의원의 조직표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구는 ‘음주운전 2회 벌금형’으로 민주당 자체 검증에서 컷오프된 임우진 청장이 탈당 후 무소속 출마해 ‘현직의 수성이냐, 신예의 뒤집기냐’가 관전 포인트다. 노무현 정부 청와대 비서관인 민주당 서대석 후보의 과거 ‘음주 3회 벌금형 전력’이 구도상, 정서상 어떤 식으로든 변수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 평화당 이성일 후보의 선전 여부도 관심사다.

북구는 관료 출신인 문인 전 광주시 행정부시장과 광주시의회 의장을 지낸 평화당 이은방 후보와의 한판 승부다. 특히, 북구에는 평화당 소속으로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김경진, 최경환 국회의원이 지원사격에 나서 판세를 쉬이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광산구는 컷오프 재심과 상대 진영의 4자 후보단일화 등 우여곡절 끝에 김삼호 전 노무현 정부 청와대 행정관이 본선에 진출하면서, 오랜 기간 바닥 민심을 훑어온 3선 농협조합장 출신 평화당 이정현 전 광주시의회 운영위원장과의 예측불허 진검 승부가 예상된다.

전남에서는 현재 7, 8곳이 격전지로 분류되고 있다.

민주당과 평화당의 후보 공천 과정에서 잡음이 났던 신안군수 선거전은 선거결과가 안갯속이다.

민주당 천경배 후보의 전략공천에 반발해 임흥빈 전 전남도의원이 무소속 출마를 강행했고 평화당 역시 고길호 현 군수가 경선에 불참하고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박우량 전 군수 역시 민주당 공천 과정에서 후보 자격이 박탈되면서 무소속으로 재기를 노리고 있다.

목포시장 선거는 평화당 박홍률 현 시장에 맞서 민주당 김종식 전 완도군수가 격돌,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승부가 펼쳐지고 있다. 민주당 바람과 현직 프리미엄, 평화당 박지원 의원 조직 간 치열한 대결이 예상된다.

현역 불출마로 무주공산이 된 해남군수·고흥군수·구례군수 선거는 어느 때보다 더 불꽃 튀는 접전이 예상된다.

해남군수 선거에는 민주당 이길운 전 해남군의회 의장과 평화당 명현관 전 전남도의회 의장이 겨룬다. 비리에 연루된 군수의 잇단 낙마로 인해 도덕성과 안정성을 가진 후보가 유리한 고지를 점할 것으로 보인다.

현 군수의 3선 연임 제한으로 무주공산인 고흥군수 선거는 민주당 공영민 전 제주특별자치도 기획관리실장과 평화당 송귀근 전 광주시 행정부시장이 한판 승부를 펼친다.

현역이 없는 구례군수 선거도 민주당 김순호 전 구례군수 비서실장과 전남도의회 의장으로 출중한 리더십을 발휘했던 평화당 박인환 전 전남도의원, 민선 2, 3기 군수를 지낸 무소속 전경태 전 군수간 3파전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장성군수 선거는 민주당 윤시석 전 전남도의원과 무소속 유두석 현 군수, 광양시장 선거는 민주당 김재무 전 전남도의원과 무소속 정현복 시장 등이 대결한다. 두 지역 모두 민주당 바람이냐 현직 프리미엄을 바탕으로 한 무소속 조직력이냐가 승패를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