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엄군 성폭행’ 진상규명에 힘 모아야

올해 5·18관련 행사에서는 ‘계엄군의 성폭행’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광주·전남 지역민들의 목소리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상당기간 논란이 됐던 헬기사격 사실 여부는 각종 문서와 증언을 통해 사실인 것으로 판명됐다. 계엄군 성폭행을 고발하는 피해자들의 증언이 잇따르고 있는 만큼 이 부분도 곧 진상규명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5·18이 발생한 지 38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음에도 아직도 제대로 된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이는 전두환·노태우로 이어지는 광주학살 정권과 그 추종자들이 5·18을 조직적으로 왜곡했기 때문이다. 김영삼·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가시화되던 진상규명은 이명박·박근혜 정권 아래서 원점화 혹은 무시됐다.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다시 발호하기 시작한 신군부 추종세력들은 교묘하게 광주를 비틀어 댔다. 그리고 대통령과 장관, 그리고 보훈처장까지 5·18을 하찮게 여기고 박대했다. 군 수뇌부는 군의 명예만 생각하고 진솔한 자세를 보이지 않았다. 5·18진상규명이 더디게 된 이유 중의 하나다. 5·18을 왜곡했던 주 세력중의 하나가 군(軍)이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지난 2월 ‘군이 5·18민주화운동 과정에서 역사에 큰 아픔을 남긴 것에 대해 국민과 광주시민들게 충심어린 사과를 드린다’고 밝힌 데 이어 14일 광주를 방문해 5·18민주화운동 유족들을 위로하고 5·18 관련 단체장들과 면담하는 것은 매우 진일보한 자세다. 육군출신이 아닌 국방부장관이기에 가능한 사과로 받아들여진다.

국방부와 육군은 38주년을 기점으로 해 그동안 짓누름을 당해왔던 ‘5·18 멍에’를 벗어야 한다. 그것은 솔직한 태도와 철저한 조사를 통해 과거의 잘못을 밝히는 것이다. ‘잘못을 숨겨서 지키는 명예’는 명예가 아니다. 불명예다. 5·18 당시 계엄군 지휘관과 계엄사 수사관들을 대상으로 한 성폭행 조사가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 군의 협조가 절실하다.

14일부터 시작되는 5월 셋째 주는 38주년 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된 여러 행사가 예정돼 있다. 이번 38주년 행사들은 5월 영령 추모와 함께 성폭행 진상규명을 촉구하는데 모아져야 한다. 계엄군에 의해 자행된 성범죄를 진상규명 범위에 포함하는 특별법 개정안이 잇따라 발의된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다. 개정안 통과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