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보고 찍는 선거가 돼야한다

6·13 지방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선거를 통해 광주·전남에서는 광역단체장 2명을 비롯 교육감 2명, 기초단체장 27명, 광역의원 81명, 기초의원 311명이 새롭게 선출된다. 재선거 국회의원 2명을 포함하면 모두 425명의 지역 일꾼들이 뽑힌다. 지역발전과 2세교육을 담당할 일꾼들을 고르는 선거인만큼 냉정한 판단이 요청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선거는 지역일꾼을 뽑는 선거임에도 불구하고 ‘중앙정치의 대리전’으로 전락하고 있다. 각 당의 중앙당 역시 지방선거의 본질적 취지는 외면한 채 각종 프레임을 내세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지난 4년 동안 각 정당에 소속된 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의원들의 활동상과 성과평가는 아예 관심 밖이다. ‘묻지 마, 깜깜이 선거’인 것이다.

지방선거이지만 지역현안을 놓고 후보 간에 열띤 토론을 벌인다거나 각 정당의 정책방향이나 과거 지원 상황을 놓고 시시비비를 가리는 생산적인 선거운동과정은 찾아보기 힘들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방선거 승리가 촛불혁명의 완성’이라는 논리를, 민주평화당은 ‘민생과 경제회복의 최적임 정당’이라는 구호를 내세우면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현재의 상황으로 보면 광주·전남 지역 광역자치단체장 선거는 더민주당의 압승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크다. 기초자치단체장의 경우 광주는 서구와 동구의 선거결과가 예측불허다. 전남은 7~10개 지역에서 더민주당과 민주평화당 후보 간에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고 있다. 다른 지역은 대체적으로 더민주당 후보들이 선전할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당의 일방적 우세 속에서 치러지는 관계로 이번 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 정치신인들의 정치입문이 어렵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더민주당의 경우 누구를 내세워도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혹은 오만함) 때문에 지역민심을 역행하면서 많은 전략공천과 단수공천이 자행됐다. 상당수 능력 있고 참신한 후보들이 기성정치의 벽을 넘지 못했다.

더민주당은 적폐청산을 내세우고 있지만 공천과정에서만큼은 과거의 적폐를 되풀이했다. 중앙당 인사들은 자신이 내려 보낸 사람을 후보로 만들기 위해 지역마다 서로 다른 경선기준을 내세웠다. 높은 지지율에 취해 민심을 가볍게 여긴 것이다. 이번 선거는 대통령 선거가 아니다. 지방선거다. 냉정한 심판으로 제대로 된 일꾼을 뽑아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