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와글와글>눈덩이처럼 불어난 시중은행 전세대출

“금리 안올리고 세금 올려서 시장 개판 만드는 중”

주요 시중은행의 전세자금 대출 잔액 규모가 빠른 속도로 불어나고 있다.

16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KEB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 5대 시중은행의 4월 말 전세자금대출 총 잔액은 약 52조3천428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동월 대비 42.46%(25조321억원) 증가한 수치로, 지난해 1월(42.48%) 이후 15개월 만에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다.

주요 시중은행의 전세자금대출 총 잔액은 2016년 8월 30조원을 돌파한 데 이어 지난해 8월 40조원, 올해 3월 50조원을 넘어섰다.

앞으로도 기세를 이어간다면 연내 60조원 돌파도 어렵지 않을 전망이다.

은행권은 당국이 연달아 내놓은 주택담보대출 등 가계부채 규제가 전세자금대출 잔액 증가세에 영향을 미쳤다고 해석했다.

서울 등 투기지역의 경우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집값의 40%에 묶여있지만, 전세자금대출은 전세보증금의 80%까지 받을 수 있다.

최근 집값이 천정부지로 오르면서 가용자금이 부족한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대출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전세로 눈을 돌린다는 것이다.

신혼집을 전세로 알아보고 있는 김모(33)씨는 “짧은 시간에 집값이 너무 올라서 매매를 하면 고점에 사는 것이 아닌지 불안하다”며 “전세로 2년 지내는 동안 집값이 내릴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고 말했다.

눈덩이처럼 불어난 시중은행 전세대출과 관련해 네이버와 다음 인터넷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내리며 네티즌들 사이에 화제가 됐다.

‘9pab****’는 “금리를 안올리고 세금을 올려서 시장 개판 만드는 중임. 거둔 세금으로 포퓰리즘 정책들 남발. 어제 골드만삭스는 다음 미금리인상시 한국이 타격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함. 오른손에 금융위, 왼손에 공정위, 한국은행까지 구속구 채우고 관치금융으로 국가경제 벼랑으로 다가가는 중국·북한도 제 버릇 나왔으니 이제 어쩐다라”고 지적했다.

‘comp****’는 “악순환의 연속입니다. 애초에 대출 안퍼줬으면 집값도 이리 오르진 않았을 겁니다. 전세금 대출은 말로는 서민 위한다지만. 결국은 집값과 전세금이 떨어지지않아 갭투자자들만 이득보네요. 3억짜리 집을 좀 예를 들면 집주인은 집산다고 1억 5천이하의 대출을 받고(ltv50). 세입자는 3억집의 전셋값 2억1천(전세가율70)을 내기위해 1억 6천(전세대출한도는 80프로임)이하의 대출을 받습니다. 3억 집하나에 이래저래 대출이 3억을 넘기도 합니다. 웃긴 현상입니다. 집값 떨어지면 난리나겠쥬라”고 꼬집었다.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