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일자리 정책에 거는 기대

관광 일자리 정책에 거는 기대

<김영미 동신대 관광경영학과 교수>
 

문재인 정부 출범 1년 동안 우리나라 곳곳에는 여러 가지 변화가 있었다. 가장 잘 한 점을 꼽으라면 판문점에서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여 한반도 평화 정착에 물꼬를 튼 노력이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전쟁의 공포와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되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반면 경제 성적표는 초라하다. 저성장과 고용 불안, 그리고 치솟는 서민 물가는 사회 전반에 각종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국가 경제의 건전성과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실업률 지표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청년실업률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며 청년 실업자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지역적인 편차도 크다. 이제 청년들은 지방을 떠나 안정적인 일자리와 더 나은 정주여건이 있는 대도시로 향하고 있다. 최근 거론된 ‘지역소멸론’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일자리 정책을 수립하고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이다. 그 중 눈에 띄는 것이 전라남도의 관광 일자리 정책이다. 전남도는 수년 전부터 관광을 주력산업으로 규정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확충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대표적인 일자리 정책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2016년부터 실시해 온 ‘전라남도 산학협력 취업패키지’ 사업은 대학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력을 공급하기 위해 산업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취업으로 바로 연계시키는 원스톱 고용 시스템이다. 필자가 속한 대학도 2017년부터 참여해오고 있는데, 중국과 일본 관광객을 전남으로 유치시키는데 필요한 글로컬관광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가장 최근의 성과로는 전남도가 위탁경영하는 영산재 한옥호텔과 산학협력을 맺어 호텔 현장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우수인력을 곧바로 채용하기로 한 것이다. 또 향후 전남에 들어서게 될 고급 호텔리조트에 필요한 인력도 이곳에서 양성해 바로 취업까지 연계하기로 했다. 이러한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는데 정말 중요한 부분은 기업의 지역에 대한 애향심과 경영자의 인력양성 의지다. 따라서 지자체 차원에서 참여기업에 대한 세제혜택, 사업 우선선정 등 실질적인 혜택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야 더 많은 산업체가 지역의 일자리 창출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기 때문이다.

또 하나 눈길을 끄는 것은 ‘청년관광기획자’ 육성 사업이다. 청년관광기획자는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아이템을 발굴하고 주민주도형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을 하는데, 한 지역의 지속가능한 관광 발전을 위해서는 정말 필요한 인력이다. 바람직한 관광비즈니스모델을 정착시킬 수 있는 선도적 일꾼이기 때문이다. 이 정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관광두레PD’라는 사업으로 추진해 온 것인데, 우리 지역의 실정에 맞게 특화시켜 지자체 차원의 일자리 정책으로 정립시킨 사례라 할 수 있다. 여기에 더 나아가서 ‘청년관광실행가’를 육성하는 일자리 정책도 도입되면 좋겠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 지역 청년들이 관광 창업이나 스타트업에 보다 높은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최근 이슈가 된 ‘전남 청년 마을로 프로젝트’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청년일자리 정책으로 선정되었고 지난 13일 행정안전부로부터 상도 받았다. 인구감소로 활력을 잃어가는 전남 농어촌에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청년 실업률도 낮추고 농어촌 인구도 증가시키는 일거양득의 일자리 정책이다. 특히 이 프로젝트를 통해 선발된 청년활동가들은 세무회계, 판로개척 및 홍보마케팅, 콘텐츠 개발 등 실무 교육을 받고 마을기업이나 영농법인 등에서 일하게 되는데, 이들은 우리 지역의 농어촌관광 즉 6차산업을 이끌어갈 핵심인력으로 지난 해 약 100여명이 선발된 바 있다. 다만 이 정책이 높은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청년활동가들의 물리적인 근무 환경과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정책도 함께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끝으로 6·13 지방선거 후 출범할 민선7기에 전남도를 비롯한 여러 자치단체에서 관광 일자리 정책에 보다 많은 관심과 지원이 있기를 기대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