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생활폐기물 매립장, 숲속정원 탈바꿈

소공원·황토길 조성·수목 식재 등 혐오시설 이미지 탈피

광양시는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광양읍 죽림 쓰레기매립장내 재활용 선별장 아래에 있는 법면 유휴 부지 약 2천300㎡에 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소공원을 조성했다. /광양시 제공
전남 광양시가 생활폐기물 매립장을 주민들로부터 외면 받는 혐오시설이 아닌 깨끗한 친환경시설로 만들어 가기 위해 ‘숲속 정원 이미지 구현’을 목표로 녹화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시는 지난 2016년 ‘전라남도 환경기초시설 공원화 시범사업’으로 총 1억원(도비, 시비 각각 5천만원)을 들여 매립장 진입로에 자산홍, 금목서 등 향기 나는 나무를 식재했었다고 20일 밝혔다.

이어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광양읍 죽림 쓰레기매립장내 재활용 선별장 아래에 있는 법면 유휴 부지 약 2천300㎡에 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소공원을 조성했다.

소공원에는 주변 환경과 조화를 위해 공원 내 황톳길이 조성되고, 은목서, 철쭉, 아왜나무 등 수목 1천751그루와 꽃잔디 3만3천825본이 식재됐다.

특히 자원순환과 자연환경을 지향하는 광양이라는 행정이념을 담아 ‘깨끗한 광양’이라는 로고가 새겨 넣어졌다.

이와 함께 천만그루 나무심기 사업과 병행해 주민들의 발걸음을 끌어당기는 환경 친화적인 매립장 운영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깨끗한 매립장 운영을 위해 매립지내 일 4회 이상 방역과 탈취용 약품살포, 파리 등 해충유인 포획기를 설치하고, 탈수슬러지 덮개시설 보강, 악취저감 미생물과 발효촉진제 구입 등 악취와 해충을 원천 차단하기 위한 조치들을 시행하고 있다.

생활폐기물 반입을 위해 매립장을 방문한 한 주민은 “매립장은 보통 악취와 파리 등이 많을 것으로 생각 했었는데 악취를 느낄 수 없을 뿐더러 꽃도 활짝 펴서 기분도 좋다”며 기존의 매립장의 인식을 새롭게 바꾸게 된 거 같다고 전했다.

서경철 생활폐기물과장은 “쓰레기매립장에 아름다운 녹지공간을 조성해 악취원인의 혐오시설 이미지를 탈피하고, 매립장이 시민이 공감하는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과 현장학습 장소가 되도록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는 지난해 12월 고농도 음폐수 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을 완료해 2016년 대비 50%이상 악취를 저감시키는 등 악취로 인한 민원발생을 크게 줄이는 성과를 달성했다.

광양/김현수 기자 kh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